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그리스 국제금융시장 복귀, 유럽증시에서 국채발행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환호

공유
0

그리스 국제금융시장 복귀, 유럽증시에서 국채발행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환호

그리스 구제금융 최종 졸업, 부도위기 8년 만에 … 국제금융시장 복귀 국채 발행 재개  이미지 확대보기
그리스 구제금융 최종 졸업, 부도위기 8년 만에 … 국제금융시장 복귀 국채 발행 재개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그리스가 8년 만에 구제금융에서 공식 졸업한다.

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국 재무장관 협의체인 유로그룹은 한국시간 22일 룩셈부르크에서 회의를 열어 그리스의 구제금융을 종료시키자는 데에 최종 합의했다.
그리스는 지난 2010년 재정 위기로 국가부도 위기를 맞았다.

그리스는 유로존 등 국제 채권단으로부터 3차례에 걸쳐 약 2750만 유로의 구제금융을 받아 국가부도의 위기를 가까스로 넘겼다.

그리스는 국제통과기금(IMF) 등 국제 채권단으로부터 2750만 유로의 구제금융을 받는 대가로 강도 높은 긴축 정책과 구조 개혁을 단행해 왔다.

구조개혁이 8년만에 결실을 거두어 구제금융에서 공식 졸업하게 된 것이다.

그 과정에서 공무원 연금이 삭감되는 등 국민들이 큰 고통을 겪었다.

이날 유로그룹의 최종 합의에 따라 그리스는 오는 8월 20일 3차 구제금융을 끝내고 국제 금융 시장에 복귀할 수 있게 된다.
구제금융 졸업으로 그리스는 국제 금융시장에서 공식적으로 국채등을 발행할 수 있게 됐다.

유로존은 이날 구제금융을 끝내면서 이행금 조로 수십억 달러의 채무 만기를 10년 연장했다. 또 150억 유로를 추가로 지원받하기로 했다.

그리스는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다.

에프클리디스 차칼로토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그리스가 새로운 페이지를 열고 있다"고 말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의 마리오 드라기 총재는 "유로그룹 합의안을 받아들이는 게 중기적 관점에서 채무 지속성을 개선할 것"이라며 "그리스가 구조 개혁과 견고한 재정 정책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대호 소장 /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