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여론조사기관 세이폴 조작의혹 제기측에 강력대응 성명서 ... 가상번호 이용 여론조사 일제히 발표

공유
14

여론조사기관 세이폴 조작의혹 제기측에 강력대응 성명서 ... 가상번호 이용 여론조사 일제히 발표

( 세이폴 로고, 자료제공=세이폴 )
( 세이폴 로고, 자료제공=세이폴 )
[글로벌이코노믹 박대명 기자] 선거운동 기간을 3일 앞두고 최근 논란이 있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세이폴에서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최근 충남도지사 양승조후보를 포함한 다수의 후보측으로 부터 여론조사 조작 의혹과 검찰 고발 조치를 받은 여론조사 기관 세이폴이 보도자료를 통해 이것은 허위사실에 해당한다는 보도자료를 내고, 막가파식 조작 의혹을 제기한 대상자를 대상으로 민.형사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세이폴은 '중앙선관위 심의위원회의 이번 인용 조치는 고유 업무로 존중한다'면서도, 중앙선관위로 부터 조작이 없었음을 확인 받았다는 근거를 제시했다.

< 전문 일부 =시작 >

*아래는 2018년 1월부터 5월 말까지의 로데이터를 선관위에 제출해서 조사를 받고 검증을 통해 확인받은 내용이다.

(ARS 서버 시스템 운영 서버 회사에 방문해서 서버회사 대표로부터 현장에서 직접 DB 조작여부까지 확인함)

1.짧은 조사 시간 : 조작 등 선거법 위반 사항 없음 (대량 회선 보유로 짧은 시간에 동시 발송 수가 많아서 그 발송 회선 수에 따라 조사 시간은 단축된 것으로 확인됨, 최대 2만회선 동시 발송 가동 가능 서버 보유 선관위가 확인함)

2.선거법 위반으로 인용되지 않은 선거 여론조사에 대한 조사 결과 : 조작 및 선거법 위반 없음
3.강원/충남/영등포 표본의 대표성 문제 : 세이폴에서 이의신청한 상태로 행정소송절차 및 선관위 정보공개 요청 진행 중

< 전문 일부 =끝 >

최근 세이폴은 선거여론조사 공표금지기간 직전에 여러건의 선거 여론조사를 공표 했다.

본지가 세이폴 관계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세이폴 관계자는 "1건을 제외하고는 모두 가상번호 방식을 결합 조사방식으로 조사 공표 했으며, 6월 13일 실제 투표결과와 비교 분석 보도자료를 배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5일과 6일 세이폴이 GNN뉴스통신의 의뢰로 휴대폰 가상번호와 유선전화 방식으로 조사한 동두천 시장 여론조사에서는 박형덕 후보 39.8%, 최용덕 후보 38.3% 로 오차범위내 접전으로 나탔났다.

비슷한 5일 뉴스프리존이라는 인터넷 매체서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한 조사 결과에서는 최용덕 후보가 45.9%, 자유한국당 박형덕 후보가 34.6%로 두 후보간 11.3%의 격차로 나온 것과 크게 대비된다.

이어 공표가능 마지막 날에 100% 유선전화 방식으로 GNN뉴스통신의 의뢰로 세이폴이 조사한 동두천 시장 조사에서는 자유한국당 박형덕 45.7%로 민주당 최용덕 31.3%로 박형덕 후보가 14.4% 차이로 앞섰다.

2~3일간 조사된 3번의 조사에서 조사 방식에 따라서 극과 극을 봤을때 양 후보간 지지도 격차가 25.7%p나 차이 나는 셈이다.

또한 5일 6일 동일하게 GNN뉴스통신에서 세이폴에 의뢰해 100% 휴대폰 가상번호 방식으로 진행한 용인시장 여론조사에서는 민주당 백군기가 53.6%, 한국당 정찬민이 29.4%로 큰 격차로 백군기가 앞서게 나타났다.

지난 3일 4일 5일 3일간 GNN뉴스통신이 세이폴에서 의뢰해서 공표한 유무선 혼합 방식의 서울 영등포구청장 여론조사결과는 민주당 채현일 44.7% 한국당 김춘수 26.4%가 1, 2위를 다퉜다.

지난 4일 5일 양일간 GNN뉴스통신이 세이폴에서 의뢰해서 공표한 유무선 혼합 방식의 경기 시흥시장 여론조사결과는 민주당 임병택 62.0%한국당 곽영달 25.2%로 나타났다.

지난 4일 5일 양일간 GNN뉴스통신이 세이폴에서 의뢰해서 공표한 유무선 혼합 방식의 전남 순천시장 여론조사결과는 민주당 허석 49.7% 무소속 손훈모 30.7% 무소속 이창용 9.3%다.

지난 5일 6일 양일간 GNN뉴스통신이 세이폴에서 의뢰해서 100% 유선전화 방식의 광주시교육감 여론조사결과는 이정선 28.8% 장휘국 27.9% 최영태 19.3%로 나왔다.

세이폴 측은 "보다시피 선관위의 위법성이 없는 조사기법이라하드라도 조사 방식과 안심번호 비율에 따라서 큰차이가 나는것은 어쩔 수가 없다"며, "여론조사는 조사 방식을 변수에 넣고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지 조사 자체에 대해서 유불리에 따라서 고소 고발이 난무하는 풍토는 사라져야 한다. 선관위의 좀더 섬세한 가이드 라인이나 제도 정비와 함께, 통계 기능적 준수 여부에 대한 처벌보다는 의도에 대한 처벌이 더 강력해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세이폴 측은 "이번 선거에서 휴대폰 가상번호를 10일 전에 신청해야 받을 수 있는 것도 조사 기관이 기민하게 시의성 있는 여론조사를 할 수 없는 이유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선거가 원사이드로 치러지는 분위기이기는 하나, 지난 한명숙 서울시장선거에서 여론조사 결과가 20%가까히 뒤집혔던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선관위 인용에 대한 세이폴의 반론에 대해 추후 법원이 어떤 판결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위 언급된 여론조사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아래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세이폴의 성명서 전문이다.

<전문>

세이폴 임직원 일동은 중앙선관위 심의위원회의 이번 인용 조치는 고유 업무로 존중한다.

아래는 2018년 1월부터 5월 말까지의 로데이터를 선관위에 제출해서 조사를 받고 검증을 통해 확인받은 내용이다.

(ARS 서버 시스템 운영 서버 회사에 방문해서 서버회사 대표로부터 현장에서 직접 DB 조작여부까지 확인함)

1.짧은 조사 시간 : 조작 등 선거법 위반 사항 없음

(대량 회선 보유로 짧은 시간에 동시 발송 수가 많아서 그 발송 회선 수에 따라 조사 시간은 단축된 것으로 확인됨, 최대 2만회선 동시 발송 가동 가능 서버 보유 선관위가 확인함)

2.선거법 위반으로 인용되지 않은 선거 여론조사에 대한 조사 결과 : 선거법 위반 없음

3.강원/충남/영등포 표본의 대표성 문제 : 세이폴에서 이의신청 행정소송절차 및 선관위 정보공개 요청 진행 중

그럼에도 선관위의 보도자료를 인용해서 특정 후보를 편 드는 소수 언론과, 특정 선거 캠프에서 막무가내식 검찰 고발 등 선관위의 판단도 묻지 않고 일단 묻지 마 식 고발을 통해 반사 이득을 취하려는 이들의 점입가경 행태를 보며 선거가 더 이상 혼탁해져서는 안되기에 이에 사실에 근거한 입장문을 발표한다.

전화를 착신해서 이중 응답을 하거나, 가중값을 조작해서 진행한 수많은 주요 여론조사 기관의 위반 사례에 대해서 주의, 경고 조치를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세이폴의 조사 발표한 표본의 대표성이 어떻게 심대하게 여론조사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는 심의위원해 결정이라며 구체적 답변 의무가 없다며 인용 결론만을 통보하고 나머지는 법정에서 다투는 방법밖에 없다 답변을 받은 바 세이폴은 선거 이후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 세이폴 입장 >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서 이의 제기를 하는 것은 국민의 권리이나, 조작 의혹 등으로 허위 사실을 적시하거나 근거 없는 의혹 제기를 통해 세이폴이 입은 손실에 대해서는 대상에 상관없이 끝까지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는 것을 공지한다.

세이폴은 지금까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실시한 모든 여론조사에 대해 단 한 건의 여론조사에서도 조작 행위가 없었음을 밝힌다.

특히 모 지방지의 경우 음모론을 제기하고도, 선관위 조사 결과 가장 낮은 수준의 처벌인 준수 촉구가 된 내용(설문지 작성 문제)을 침소봉대해서 그것으로 인해 과태료 인용이 된 것처럼 보도하는 동안 단 한차례의 반론을 받을 노력도 없었다.

세이폴은 유사한 사안에 대해서 언론 중재가 아닌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세이폴은 지난 13년 동안 단 한 번의 선거법 위반 주의 조치 사례도 없었던 신뢰할만한 여론조사를 이어서 해왔던 기관으로 최근 상표 등록을 마친 여론조사 브랜드이다.

이번 선거에서도 중앙선관위조차 즉답이 애매한 부분까지 질문해서 선거법에 저촉되는 사항을 피해왔다.

그러나 작금의 중앙선관위의 애매한 보도자료를 통해 회사의 신뢰와 영업에 심대한 손실을 입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인용에 대해서도, 선관위가 표본의 대표성을 문제 삼아 과태료 부과로 인용된 부분은 선관위 심의 담당 직원으로부터도 해석에 따라 다툼의 소지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 있다.

심의위원회를 탓할 생각은 없다. 진실은 법정에서 밝혀질 것이다.

조사 시간을 잘못 입력한 두 개의 여론조사 건에 대해서도 타 업체에 대한 인용 수위인 주의 조치에 해당한다는 답변을 받았다.

그렇다면, 만일 이와 같은 사항을 보도하려면 해당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리해서 보도자료를 배포했어야 한다고 본다. 그럼에도 선관위는 조사 시간을 오기한 것이 마치 조작을 위한 행위로 과태료 인용을 한 것으로 오인하기에 충분하게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중앙선관위가 세이폴의 여러 여론조사 공표 결과를 묶어서 과태료를 받은 것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함으로써, 정작 조사의 신뢰성이나 공표 보도에 문제가 없는 조사에까지 유권자가 조작된 조사 결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 보도자료로 인해 반사 이익을 얻는 곳이 있다면 중앙선관위의 보도자료가 사실을 적시했다 하더라도 특정 선거구에 대해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이렇게 묶어서 보도자료를 낼 것이 아니라 건별의 위법사항을 명시했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죄질이 나쁜 의도를 가지고 한 선거법 위반 사례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보다, 의도가 없고, 조작이 아니라는 것이 판명된, 조사 기법상 다툼의 소지 있을 만한 내용을 대표적 여론조사 위반 사례로 보도한 것에도 특정 업체 죽이기에 나서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세이폴은 과태료로 인용된 부분은 법정에서 잘잘못을 따지고 진실 여부를 판단할 것임을 알린다.

이어, 세이폴은 이번 기회를 통해 선관위의 갑질에 대해서도 언론사 제보를 통해 문제점들을 확인해 갈 계획이다.

한 예로 여론조사 심의위원회 분석 심의 담당 K 주무관은 여론조사 업체 팀장의 가중값 계산 질문에 “10년이 넘게 조사를 했는데 이것도 몰라요?”라는 갑질과 인격 모욕적 막말을 서슴지 않았던 부분과, 여론조사 기준에 대한 문의에 가이드라인이 명확한 확신 있는 답변이 아니라 “일반적인 관례상 그렇지 않나요?” 라는 애매한 규정 해석을 한 것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이어 여론조사ㅇㅇ팀장을 포함한 타 시도 선관위 주무관들의 고압적인 업무 태도와 확인된 갑질 등에 대해서도 따져볼 것이다.

이 외에도 선거기간 선관위 여론조사 심의 사이트의 불안정으로 피해를 본 여론조사 업체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 개발 업체에 문의한 결과 해당 버그(사이트 구동 문제)는 매우 짧은 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데도, 지난 총선부터 이번 지방선거가 임박할 때까지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도 업체 선정이나 업체와의 유착관계가 있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는 점을 밝힌다.

가장 엄중하게 관리되어야 할 선관위 내부 직원의 윤리 교육과, 중앙 선관위의 지침을 왜 시도 선관위에서 정확히 모르는지도 물을 계획이다.

선관위는 그동안 권력의 편에 서서 권력을 남용한 일이 국민들에 수없이 보도됐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세이폴이 중앙선관위에 제출한 모든 기초 조사 자료는 조사팀이 직접 운영 서버 회사에 가서 직접 모두 확인했음을 다시 한번 밝힌다.

끝으로 세이폴을 끝까지 신뢰해 주신 고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박대명 기자 jiu96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