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허태정. 사고 기억 안나 시작부터 장애등급 판정 실수 가능성까지 파장 커져

공유
1

허태정. 사고 기억 안나 시작부터 장애등급 판정 실수 가능성까지 파장 커져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환 기자]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가 발가락으로 병역 의혹에 대해 사고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시작된 공방이 장애등급 판정이 과거의 관행에 대한 병역면제로 엉뚱한 해명을 내놓은 가운데 9일 장애등급판정을 내렸던 의사가 ‘실수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파장이 커지고 있다.

허 후보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장애등급 취득현황과 관련해 지난 5일 서구청에 정보공개요청을 통해 금일(7일) 답변을 받은 결과, 서구 관내에 하지절단장애(족지)로 6급 장애등급을 받은 이는 모두 12명(1호 8명, 2호 3명, 3호 1명)으로 파악됐다.
유성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유성구 관내 하지절단장애로 6급 장애등급을 받은 이는 모두 12명(단순6급 2명, 1호 3명, 2호 2명, 4호 5명)이었다”며 “보건복지부 요청 자료는 자료가 방대해 답변을 받는데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이다.

허 후보는 문제의 발단에서 최초 발가락 절단으로 인한 병역면제 의혹이 제기되어 왔다.

허 후보는 일관된 주장으로 “사고 당시 오래된 일이라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공방을 이어 왔다.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총괄선대위원장인 조승래 국회의원은 지난 4일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발가락 절단 의혹이 “대전 대덕구 대화동 공사장에서 사고를 당했다”며 장애 등급 판정 관련 의혹에서는 “의사의 진단과 행정기관의 영역”이고 ‘산재처리 증명서’ 요구에 대해서는 “당시 산재처리 대상 사업장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산재처리를 할 수 없었다”라는 설명이다.

또 “새벽에 인력시장에서 승합차를 타고 공사현장으로 이동했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며 “치료비를 누가 냈는지는 모르지만, 허 후보 본인은 내지 않았다”고 황당한 주장도 펼쳤다.

허 후보의 이같은 정보공개청구는 엉뚱하게도 장애인 등록인 전수조사로 칼날이 향했다.
서구청 담당 공무원은 “(허 캠프의) 정보공개청구로 밝혀진 12명에 대해서 재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재판정을 통해 등급심사를 해서 적정한 장애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이 담당자는 “동일한 업무를 맡고 있는 5개구 담당자끼리 협의한 결과 재조사를 해야 한다는 기본 방향에 공감해 대전시와 협의에 방향을 확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 캠프에서 잘못이 없다면서 내놓은 정보가 대전시 전체 등록 장애인의 장애등급 재판정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역설적으로 허태정 후보가 당선된다면 논란의 당사자인 허 후보가 등록 장애인 전수조사 여부를 결정할 실질적 권한을 갖게 되어 장애인들의 피해가 고스라니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마지막의 종착점은 장애등급의 판정을 내렸던 의사가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오래전 일이라 진료기록도 없어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그때 종종 진단서 당일 발급을 미루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럴 땐 환자가 없는 상태에서 진료기록만 가지고 장애등급 안내책자를 찾아 진단을 내렸다. 그러는 과정에서 손가락과 발가락을 헷갈렸을 가능성이 있다. 오기 가능성도 있고 현재로선 실수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박성효 자유한국당 후보 측은 “대전시장 후보로서는 충격적이라며 이제라도 속 시원히 지난날의 반칙과 거짓으로 얼룩진 삶을 사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민들도 “대전시장 후보로 나선 허 후보가 과거의 관행을 강변해 비난을 피해가려는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결국은 허 후보가 대전시장 후보로서 허위 장애등급 판정을 받아 병역면제를 받았다고 자인한 가운데 비판이 뒤따르고 있다.


김종환 기자 axkj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