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광동 발전포럼 개최… 신산업 협력

공유
1

한·광동 발전포럼 개최… 신산업 협력

-삼성전자·화웨이 특허분쟁 원만한 해결 요청

강성천(왼쪽)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가 7일 중국 광동성 후이저우시 르네상스호텔에서 오우양웨이민 광동성 부성장과 면담을 갖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강성천(왼쪽)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가 7일 중국 광동성 후이저우시 르네상스호텔에서 오우양웨이민 광동성 부성장과 면담을 갖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7일 중국 광동성 후이저우시에서 광동성 인민정부와 공동으로 ‘제7회 한-광동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 포럼은 한국과 중국 내 경제 규모 1위 지역이자 개혁개방의 선도 지역인 광동성 간의 경제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2010년 처음 개최됐다.
올해 행사는 약 4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중국측 한중 산업협력단지로 지정된 광동성 후이저우시에서 열렸다.

포럼에서는 우리측 산업연구원, 중국측 광동성 발개위 등의 전문가들이 ‘개방·발전·협력·공영’을 주제로 한국과 광동성 간 협력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서 기업 간 1:1 비즈니스 상담회가 열렸다.

강성천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기조연설을 통해 전기차와 드론 등 신산업 분야에서 미래 협력방안을 제안했다.

강 차관보는 이날 오우양웨이민 광동성 부성장과 면담을 갖고 우리 투자기업의 애로 해소를 요청했다.

강 차관보는 광동성 혜주시의 대표 외자기업인 삼성전자와 화웨이 간 특허 분쟁의 공정하고 원만한 해결을 당부했다.

오우양 부성장은 지식재산권 보호와 관련해 중국 정부가 내외자 기업 간 동일한 대우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법률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할 것임을 약속했다.
또한 강 차관보는 광동성에 투자한 1400여개 한국 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를 요청했다. 한중 산업협력단지를 활성화해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 간 상호 투자를 늘리고 새만금 한중 산업협력단지 투자 확대를 주문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