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철근 유통價 추가 상승 “재고 급감 판매 급증 원인”

공유
1

철근 유통價 추가 상승 “재고 급감 판매 급증 원인”

– 철근 유통시세 4주 연속 상승…’이대로 10만원만 더 올리자’

[글로벌이코노믹 윤용선 기자] 철근 유통시세가 하루 하루 달라지고 있다. 메이커의 감산 효과와 월말 판매증가가 시세 상승을 이끌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산 철근 거래가격은 고장력 10mm기준 톤당 61만원(1차유통 현금기준) 수준에 안착했다. 5월 중순 최저 가격대비 톤당 3만 5000원 상승했다. 또한 3월말 이후 10주만에 톤당 61만원의 가격을 회복했다.
수입산 철근 거래가격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중국산 철근 거래가격은 톤당 56~57만원 수준이다. 최저가격 대비 톤당 2만원 상승했다. 국내산과의 가격 차는 톤당 5만원 수준이 유지되고 있다. 녹 발생 제품이 함께 유통되고 있어 수입철근 시세 상승을 저해 하고 있다. 그러나 저가 제품 소진 속도가 빨라 수입철근의 시세 상승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자료: 스틸프라이스 철강가격 DB
자료: 스틸프라이스 철강가격 DB
유통시세 상승을 이끌고 있는 것은 메이커의 재고 감소이다.

7대 철근 메이커의 재고는 30만톤 초반대로 급감했다. 현대제철을 중심으로 강도 높은 감산이 진행 중이다. 또한 월말 가격 상승을 대비한 주문량도 폭주했다. 이에 메이커 철근 재고는 한 주 사이 7만~8만톤이 급감했다.

한편, 철근 유통시세가 상승하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톤당 10만원이 추가로 인상되어야 한다. 제강사의 건설사향 2분기 기준가격은 톤당 72만 5000원 이기 때문이다.

철근 메이커가 유통시세 상승 분위기를 어떻게 유지해 나갈지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윤용선 기자 y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