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증권, ‘국민연금 세컨더리 펀드 위탁 운용사’ 선정…국민연금 2000억원 출자

공유
0

KB증권, ‘국민연금 세컨더리 펀드 위탁 운용사’ 선정…국민연금 2000억원 출자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KB증권(사장 전병조, 윤경은)은 2018년 국민연금 제1차 국내사모투자 위탁운용사 선정에서 총 2,353억원 규모의 세컨더리 펀드 분야 위탁운용사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KB증권 전병조 사장은 “금번 국민연금의 세컨더리 펀드 위탁 운용사 선정은 KB증권이 최초로 국민연금의 PEF출자를 받았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며, “KB금융그룹의 CIB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향후 PEF 분야에서도 그룹의 위상에 걸맞게 발전 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펀드 규모는 총 2,353억원으로 국민연금이 2,000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며 KB증권과 공동운용사인 스톤브릿지캐피탈(대표이사 김지훈)이 나머지 353억원을 출자하여 펀드를 결성할 계획이다. 국민연금이 세컨더리 펀드 위탁 운용사 공고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컨더리 펀드는 PE운용사, 창업투자조합, 신기술사업투자조합 등 기존의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투자기업의 구주에 투자하는 펀드로서 원활한 딜소싱이 펀드 운용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다. KB증권은 국내 DCM 시장 7년 연속 1위를 기록하는 등 우수한 기업금융 커버리지를 기반으로 하여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자산운용 등 KB금융그룹 계열사와 협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딜소싱을 할 예정이다.

KB증권은 2017년 투자형 IB로의 도약을 위해 성장투자본부(본부장 송원강)내 PE부를 신설하고 전문인력을 영입하여 운용 역량을 강화해왔다. 또한 펀드 운용의 독립성을 강화하고 인센티브 제도를 개선하는 등 대대적으로 조직과 제도를 정비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한국성장금융 기술금융 투자펀드(500억원 규모) 위탁 운용사로 선정되어 올해 초 1호 블라인드 펀드를 결성했고, 금번 국민연금 세컨더리 펀드 위탁 운용사에 선정 되는 등 부서 신설 1년 반 만에 약 3,000억원 규모의 경영참여형 블라인드 펀드를 운용하게 되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