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남동발전 '해외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 적극 나서'

공유
0

한국남동발전 '해외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 적극 나서'

4일 한국남동발전이 미얀마 만달레이에서 도국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인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의 착수식을 가졌다. 사진=남동발전이미지 확대보기
4일 한국남동발전이 미얀마 만달레이에서 도국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인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의 착수식을 가졌다. 사진=남동발전
[글로벌이코노믹 김서현 기자] 한국남동발전은 4일 미얀마 만달레이에서 개도국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인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의 착수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미얀마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사업을 통해 해외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에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고효율 쿡스토브란 나무땔감을 주 연료로 한 취사도구로 진흙 또는 철 등의 소재로 제작되어 열효율을 기존 대비 20%이상 향상시켜 탄소배출량을 감소시키는 장비다.

이 장비는 효율을 높여 탄소배출량과 나무땔감 사용량을 줄이고 조리시간도 기존6시간(1일 기준)에서 4시간으로 2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다.

미얀마 지역 주민들의 주된 취사용 연료는 나무땔감이며, 나무땔감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은 건강, 교육, 빈곤, 숲 황폐화, 기후변화 취약성 증가 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한국남동발전과 한국전력공사, 삼표시멘트, SK텔레콤 등 3개 투자사들은 쿡스토브 보급을 통해 숲 보전을 통한 기후변화대응, 주방환경개선, 주민생활의 질 향상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남동발전은 UN 청정개발체제 사업으로 등록된 ‘쿡스토브 보급’에 투자함으로써 개발도상국 대상 사회공헌이라는 기대효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해외 온실가스 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청정개발체제 사업은 지난 5월 환경부의 외부사업지침 시행령 개정 이후 처음으로 추진되는 온실가스 해외감축사업으로, 한국남동발전은 (재)기후변화센터와 함께 미얀마 3개주의 건조지역에 매년 1만 8,000대씩, 5년 간 총 9만대의 쿡스토브를 보급한다.

김서현 기자 rlwk007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