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NH투자증권, 발행어음2호 사업 승인…"수익성 날개달아"

공유
0

NH투자증권, 발행어음2호 사업 승인…"수익성 날개달아"

“고객에게 발행어음은 안정적인 고수익 단기 자금 운용수단"

[글로벌이코노믹 손현지 기자]
NH투자증권이 국내 '발행어음2호' 사업자가 된다.

30일 NH투자증권은 금융위원회로부터 단기금융업(발행어음)인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업무 개시후 3개월 내 1조원, 연말까지 1조5000억원까지 발행어음 판매를 목표로 한다.

수신자금 운용은 초기에는 거래규모가 크고 수익이 안정적인 기업대출, 회사채, CP 등에 집중하면서 운용규모 확대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일정규모의 운용규모가 확보된 후에는 수익성 제고 및 기업금융 투자 확대를 위해 사모펀드(PEF), 스팩(SPAC), 벤처캐피탈, 메자닌 등으로 단계적으로 운영영역을 넓혀나갈 방침이다.

발행어음 금리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신용등급이 국내 증권사 중에서 가장 높은 A++수성하고 있는 점과 동일한 등급의 회사채 1년물 금리 등을 감안해 책정할 예정이다.

발행어음은 고객별(개인·법인), 기간별(수시물·기간물)로 나누어 비중을 관리한다. 고객마다 거래목적별로 선택할 수 있도록 상품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NH투자증권은 당초 단기금융업 인가와 당시에 업무를 개시할 수 있도록 조직체계를 마련해왔다.

지난 2016년 12월 부터 초대형 IB관련 규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CFO 직속의 테스크포스(TFT)를 설치했다. 지난해 6월엔 발행어음을 통한 자금조달 및 운용을 전담하기 위한 '전략투자운용부'를 당사 전략투자본부 하에 신설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시장수요와 경쟁상황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잔고를 유지할 계획"이라면서 "자본시장의 발전을 위한 또 다른 추진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발행어음이 고객에게는 안정적인 고수익 단기 자금 운용수단으로, 기업에게는 다양한 기업금융을 제공하는 자금이될 것"이라며 "당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초대형IB 가운데 핵심 사업인 발행어음 인가를 받은 증권사는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 2곳 뿐이다.


손현지 기자 hyunji@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