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경련 “ICT산업 中 위협으로 위기, 혁신과 신시장 개척 필요”

공유
0

전경련 “ICT산업 中 위협으로 위기, 혁신과 신시장 개척 필요”

- 5G 이외 신분야 부재, LCD 생산능력 2017년 중국에 추월
- 휴대폰 시장점유율 지속 하락, 반도체도 중국굴기에 위협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현황. 표=전경련이미지 확대보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현황. 표=전경련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최근 중국, 대만 등 경쟁국들의 부상으로 휴대폰,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ICT 제조업 전반에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공격적인 R&D와 신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30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ICT 산업의 현주소와 경쟁력 강화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경련은 “ICT 산업의 현 주소와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경쟁력 유지를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개회사에서 “ICT 산업은 외환위기 이후 우리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어왔으나, 최근 위기 징후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는 8년간의 시장점유율 1위를 중국업체에 내줬으며, 휴대폰도 국가별 점유율에서 중국에게 역전 당했다. 주력 수출품인 반도체도 중국의 공급확대에 따른 경기부침 심화 가능성으로 경쟁력 지속을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권 부회장은 “위기극복을 위한 기업과 정부의 슬기로운 대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ICT 산업 시장포화…R&D 및 신시장 개척 필요


세미나는 ‘ICT 산업 전반 경쟁력 강화방안’을 주제로 한 기조발제에 이어 디스플레이, 휴대폰 등 전자산업, 반도체 등 분야별 동향과 경쟁력 강화방안을 각 분야별 전문가가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연사로 나선 산업연구원 김종기 실장은 “현재 한국 ICT산업은 5G 이동통신 외에 눈에 띄는 신산업 분야 부재, 세계시장 포화로 성장한계에 도달했으며, PC·폰·TV·LCD 등에서 높은 가성비로 신흥시장 입지를 확대하고 프리미엄시장까지 진출하는 중국의 부상, 보호무역 확산 등으로 위기상황에 직면해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ICT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업은 4차 산업혁명 신기술과 접목한 응용분야 R&D 투자확대와 혁신적 ICT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써야 하며, 신흥 수출시장 개척과 신성장동력 발굴노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LCD 생산도 2017년 중국에 추월, 스마트폰도 점유율 하락


디스플레이 산업분야 발표를 맡은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이연규 실장은 “LCD 단가하락, OLED 성장세 둔화, 중국 등 경쟁국의 시장주도권을 둘러싼 치열한 각축 등으로 최근 디스플레이산업은 어려움에 처해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디스플레이 산업의 지속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기술진보, 산학연 협력 등을 통한 신시장 창출, 다양한 융복합 제품수요 맞춤형 소량 다품종 생산확대, 디스플레이 전문인력 양성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하몽열 실장은 휴대폰 등 전자산업의 향후 대응방향으로 신기술 활용 확산 등을 통한 산업 생태계 활성화, 창의성·융합능력 등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장기성과를 추구하는 원천기술 공공 R&D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또한, 한국반도체 산업협회 안기현 사무국장은 반도체 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해 △설비·R&D 투자확대를 통한 후발국과의 초격차 전략 △생산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장비·소재 분야 투자확대 △정부, 대학의 적극적 전문인력 양성 등을 꼽았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