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역협회 “차세대 하이테크 산업지역 ‘대만구’ 주목”

공유
0

무역협회 “차세대 하이테크 산업지역 ‘대만구’ 주목”

- 홍콩-마카오-광동성 잇는 대만구 진출 세미나 개최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무역업계가 차세대 하이테크 산업지역으로 대만구를 꼽으며 해외 진출을 추천했다.

한국무역협회는 30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주홍콩총영사관과 공동으로 ‘한국기업 대만구 진출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대만구(大灣區)는 홍콩-마카오-광동성 등 9개 지역을 잇는 곳이다. 올해 홍콩-마카오-주하이를 있는 웨강아오(粵港澳) 대교와 홍콩-선전-광저우를 잇는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6800만의 거대 소비시장이 열릴 전망이다.

김원진 주홍콩총영사는 인사말에서 “홍콩 정부는 대만구 지역을 미국 실리콘 밸리에 버금가는 혁신단지로 만들기 위해 홍콩-선전을 잇는 대규모 혁신 과학기술단지 건립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우리 기업이 홍콩의 선진 물류, 금융 시스템 등을 활용해 대만구에 적극 진출할 것을 조언했다.

발표자로 나선 홍콩 중문대학의 리첸 교수는 “홍콩과 광동성 정부가 국제 과학기술 혁신지역 건립을 목표로 대만구를 하이테크 산업지역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김홍원 연구원은 “광동성의 최근 주요 정책 키워드는 △중국제조 2025 △인터넷 융합 △자유무역시범구 △웨강아오 대만구”라면서 “중국을 더 이상 ‘공장’이 아닌 ‘시장’으로 바라보고 광동성 진출전략을 새롭게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콩유니월드회계법인 이병구 회계사는 홍콩을 경유한 중국 투자방법 8가지와 실제 사례들을 발표해 세미나에 참석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팁을 제공했다.

무역협회 이상일 중국실장은 “대만구 지역은 홍콩, 마카오뿐 아니라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부상한 선전, 중한산업단지를 조성 중인 혜주, IT산업이 발달한 동관 등을 포함하고 있어 4차 산업혁명 관련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