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고추장멸치볶음' '매콤알감자조림' '꽈리고추찜' 만드는 법

공유
213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고추장멸치볶음' '매콤알감자조림' '꽈리고추찜' 만드는 법

지난 24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45회에서는 김선영 조리기능장이 출연, '고추장멸치볶음', '매콤알감자조림', '꽈리고추찜'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4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45회에서는 김선영 조리기능장이 출연, '고추장멸치볶음', '매콤알감자조림', '꽈리고추찜'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국민 밑반찬 '고추장멸치볶음'과 '알감자조림', '꽈리고추찜' 레시피가 공개됐다.

지난 24일 방송된 TV 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45회에서는 '요리 고수 부부 열전'을 주제로 김선영 조리기능장과 가수 김정민-후미코 부부, 탤런트 임채원-최승경 부부가 출연했다.
이날 김선영 기능장은 국민 반찬 3종세트로 굳지 않는 '고추장멸치볶음'과 쫄깃하면서도 매콤한 '알감자조림', 전분과 콩가루를 묻혀 쪄낸 '꽈리고추찜'을 선보였다.

멸치 볶음을 오래 두고 먹어도 딱딱해지지 않는 비법 재료는 마요네즈였다. 마요네즈의 기름 성분이 멸치를 코팅해 오래 두어도 딱딱하지 않게 해준다.

김선영 기능장이 공개한 '고추장멸치볶음'과 '매콤알감자조림', '꽈리고추찜'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굳어지지 않는 '고추장멸치볶음' 레시피

-재료: 내장을 제거한 중멸치 150g, 청주 약간, 마요네즈 2큰술, 청고추, 홍고추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2큰술, 간장 1/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물 4큰술, 식용유 2큰술

<'고추장멸치볶음' 만드는 법>
1. 내장과 머리를 제거한 멸치위에 스프레이에 청주를 담아 뿌려준다. 청주가 날아가면서 비린내를 잡아준다.

2. 멸치 150g에 마요네즈 2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3. 양념장으로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2큰술, 간장 1/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물 4큰술, 식용유 2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청고추와 홍고추를 채썬다.

4. 팬에 마요네즈에 버무린 멸치를 넣고 3분간 볶아준다.

5. 볶은 멸치를 팬 한쪽으로 밀어놓고 양념장을 부어준다.

6. 양념장에 손질한 청, 홍고추를 넣고 함께 볶는다.

7. 한쪽으로 밀어둔 멸치를 양념장에 버무리듯 볶아준다.

8. 물엿 4큰술을 넣고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서 마무리한다.

■ '매콤알감자조림' 레시피

-재료: 알감자 500g, 식초 2큰술, 물엿 5큰술, 마늘쫑 한 줌, 홍고추, 쪽파 약간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2큰술, 간장 3큰술, 맛술 3큰술, 설탕 1큰술, 식용유 1큰술

<'매콤알감자조림' 만드는 법>
1. 먼저 깨끗하게 씻은 알감자 500g에 식초 2큰술을 넣고 10분간 삶는다.

2. 삶은 알감자를 건져 물엿 5큰술을 넣고 5분간 둔다. 물엿을 부으면 알감자 속의 수분이 빠져나와 며칠 동안 두고 먹어도 쫀득쫀득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3. 마늘쫑을 먹기 좋은 크기로 홍고추는 어슷 썰고, 쪽파는 잘게 썬다.

5. 양념장으로 고춧가루 2큰술, 간장 3큰술, 맛술 3큰술, 설탕 1큰술, 식용유 1큰술을 냄비에 넣고 끓인다.

6. 5의 양념장에 물엿에 버무렸던 알감자를 건져서 넣고 약불로 졸인다.

7. 썰어준 마늘쫑을 6에 넣고 센불에서 볶는다.

8. 쪽파와 홍고추를 넣고 마무리한다.

■ '꽈리고추찜' 레시피

-재료: 꽈리고추 300g, 소금 1큰술, 홍고추 1개,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1큰술, 진간장 2작은술, 설탕 2작은술, 마늘1작은술 , 물엿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꽈리고추찜 만드는 법>
1. 물에 소금 1큰술을 넣고 꽈리고추를 10분간 담가둔다. 부드러우면서 물컹거리지 않는 비결이다.

2. 소금물에 담가둔 꽈리고추를 건져 꼭지를 딴다.

3. 홍고추를 잘게 다진다.

4. 양념장으로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1큰술, 진간장 2작은술, 설탕 2작은술, 마늘1작은술 , 물엿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을 넣고 섞는다.

5. 감자전분과 콩가루를 같은 비율로 2의 꽈리고추에 넣어 골고루 묻힌다. 꽈리고추를 면보에 담고 스프레이로 물을 골고루 뿌린다.

5. 촉촉하게 젖은 꽈리고추를 면보에 담아 물이 끓는 찜기에 넣어 5분간 찐다.

6. 찐 꽈리고추를 볼에 담은 뒤 양념장을 넣고 골고루 묻혀준다.

이동환 전문의는 "꽈리고추는 일교차가 심해서 신진대사가 떨어지는 시기인 초여름에 먹으면 좋은 식품이다. 꽈리고추는 혈압은 낮춰주고 신진대사는 올려준다"고 추천했다.

한편,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은 매주 목요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