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라돈침대 14종 더 있다, 대진침대 '파워그린슬리퍼R' 무려 13배 초과

공유
35

라돈침대 14종 더 있다, 대진침대 '파워그린슬리퍼R' 무려 13배 초과

대진침대 추가조사 17종 중 14종 안전기준 초과, 오늘 중 행정 명령

대진침대 라돈 검출 모델 목록. 사진=원자력안전위원회
대진침대 라돈 검출 모델 목록. 사진=원자력안전위원회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라돈침대' 파문을 일으킨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 7종 외에 14종에서 폐암 유발물질 '라돈'이 추가 검출됐다.

정부는 25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차관회의를 개최하고 대진침대 매트리스 17종을 추가로 조사한 결과 14종의 매트리스 약 2만5,661개가 안전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 이날 중 수거‧폐기를 위한 행정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모나자이트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대진침대 매트리스 24종 중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하 생활방사선법)」의 가공제품 안전기준을 초과한 7종 매트리스(약 6만2,088개)에 대해서는 이미 행정 조치를 취했고, 수거가 진행 중이다.

이번에 라돈 및 토론(라돈의 동위원소)에 의한 연간 피폭선량이 기준치(1mSv 이하)를 초과한 것으로 확인된 모델은 ▲파워그린슬리퍼플래티넘 ▲그린슬리퍼 ▲프리미엄웨스턴(슬리퍼) ▲파워트윈플러스 ▲로즈그린슬리퍼 ▲프리미엄파워그린슬리퍼 ▲(파워그린슬리퍼)라임 ▲아이파워플러스슬리퍼 ▲아이파워그린 ▲아르테 ▲파워플러스포켓 ▲파워그린슬리퍼R ▲그린헬스1 ▲파워그린슬리퍼힙노스 등 14종이다.

이 가운데 파워그린슬리퍼R의 연간 피폭선량은 13.74mSv으로 나타났다. 이는 흉부 엑스레이 촬영(0.1mSv)을 130번 할 때의 피폭선량과 유사한 수치에 해당한다.

정부는 우선 '라돈 침대' 매트리스 수거, 안전성 확인, 소비자 지원에 집중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및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 전문가, 소비자 단체 의견 등을 수렴해 범부처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소비자원은 대진침대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안내 및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집단분쟁조정 등을 통한 지원을 추진 중이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