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 배터리 3사, 중국 화이트리스트에 선정

공유
0

한국 배터리 3사, 중국 화이트리스트에 선정

-28일까지 이의신청 거쳐 최종명단 확정

LG화학 배터리 제품. 사진=LG화학. 이미지 확대보기
LG화학 배터리 제품. 사진=LG화학.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LG화학과 삼성SDI가 중국 전기자동차 배터리 화이트리스트(추천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SK이노베이션은 팩합작사 BESK테크놀로지가 리스트에 포함됐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공업협회는 최근 자동차 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1차 화이트리스트 예비명단을 발표했다. 화이트리스트는 중국 자동차공업협회가 중국 내 친환경차 배터리업체의 전반적인 기술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선정한 모범 업체다.
예비명단에는 16개 업체가 포함됐다. 이 중 LG화학 난징법인과 삼성SDI 시안법인, SK이노베이션의 팩합작사 BESK테크놀로지도 이름을 올렸다.

SK이노베이션은 중국 현지에 배터리 공장을 직접 운영하지 않아 신청 대상은 아니다. 대신 SK이노베이션이 현지 베이징자동차와 합작해 설립한 BESK테크놀로지가 화이트리스트를 신청해 이름을 올렸다.

화이트리스트는 중국 공업화신식부(공신부)가 한 달에 한 번 정도 발표하며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과는 무관하다.

업계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모범 업체로 인정한다는 점에서 중국 완성차 업체로부터의 수주에서 있을지도 모를 불합리한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화이트리스트에 선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주 경쟁에서 불리하게 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실제 중국 정부가 조선소 구조조정을 추진했을 때에도 화이트리스트는 폐쇄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서가 됐다. 중국은 화이트리스트에 오른 조선소를 중점 지원하고 이외의 조선소들은 문을 닫는 방향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한 바 있다.

최종 화이트리스트 명단은 오는 28일까지 이의신청 기간을 거쳐 이달 말 발표된다. 업계에선 이의 신청이 형식적인 절차인 만큼 이변이 없다면 최종 명단에 포함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