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 "궐련형 전자담배 경고그림 부착, 현실에 역행하는 정책"

공유
0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 "궐련형 전자담배 경고그림 부착, 현실에 역행하는 정책"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가 23일 아이코스 미디어데이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임소현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가 23일 아이코스 미디어데이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임소현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임소현 기자]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의 경고그림 개정안에 대해 “현실에 역행하는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23일 오전 아이코스 출시 1주년을 맞아 아이코스 미디어 데이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는 이날 “(복지부 개정안 발표를 접하고) 당황스럽고 실망했다”며 “규제 측면에서 담배 유해성 감소가 아닌, 아직도 담배를 끊는 쪽으로만 집중을 한 결과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유해물질이 줄어들고, (유해물질이) 줄었다는 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와 관련된 연구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유해성을 완전히)없애야한다고 집중하는 것은 담배 피우는 분들한테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담배를) 안 피우는 것이 제일 낫는 것은 맞지만 현실적으로 금방 이뤄질 수 없는 일이다 보니 중간 정책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고그림 관련 개정안이 흡연자들에게 사실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닌가”라며 “공식 대응 준비를 생각하고는 있다”고 덧붙였다.

김재환 한국필립모리스 기업커뮤니케이션 차장은 이 자리에서 “35개국에서는 소비자 혼란을 피하기 위해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해 경고그림을 부착하지 않고 있다”며 “유일하게 콜롬비아만 부착하고 있는데, 이 경우는 오히려 적합해보인다. 임산부는 어떤 담배제품도 사용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콜롬비아의 궐련형 전자담배 제품에는 임산부 사용 금지 관련 경고그림이 부착돼 있다.

김 차장은 “(유해성 관련) 실험결과를 기다리는 시점에 (경고그림 부착은) 적절하지 않다”며 “소비자들에게 일반담배와 비교할 때 궐련형 전자담배 위해감소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에 이를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뿐만 아니라 의도하지 않게 흡연자들이 위험한 유형의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국필립모리스는 국내 양산공장에서 생산된 히츠가 올해 안에 국내 시판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규 투자액 4600여억원 중 이미 2000여억원을 투입해 설비 가동을 시작했으며, 700개의 추가 일자리 중 470명의 채용을 올 연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양산공장은 아시아 최초의 히츠 생산 기지다.
임소현 기자 ssosso667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