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자산운용, 중국본토 ETF ‘공격앞으로’…건신MSCI차이나A주국제통 ETF 출시

공유
0

삼성자산운용, 중국본토 ETF ‘공격앞으로’…건신MSCI차이나A주국제통 ETF 출시

中건신기금과 포괄적인 ETF 운용자문으로 세 번째 공동 출시

삼성자산운용 홈페이지 캡처
삼성자산운용 홈페이지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삼성자산운용이 중국 금융시장 개방 진전에 따라 수혜를 입을 수 있는 ETF를 출시했다.

삼성자산운용은 21일 중국 대형 운용사인 건신기금과 공동 개발한 ‘건신MSCI차이나A주 국제통 ETF’를 상해거래소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배재규 운용총괄부사장은 “건신기금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중국 본토 ETF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며 “후강퉁, 선강퉁과 같이 중국과 홍콩간 자유로이 ETF를 거래할 수 있는 ETF 커넥트(Connect)가 도입되면 당사 홍콩현지법인의 상품과 중국 본토 ETF 거래도 활발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ETF는 귀주 모태, 중국 평안, 초상 은행 등 중국을 대표하는 대형주와 우량주 234개로 구성된 MSCI차이나국제통 지수(MSCI China A Inclusion Index) 수익률을 따라가도록 설계된 상품이다.

지난 2016년 5월 삼성자산운용은 관리자산 217조 원, 중국 내 운용규모 2위인 건신기금과 포괄적인 ETF 자문계약을 맺었다. 삼성자산운용이 건신기금 ETF 상장에 필요한 상품개발, 마케팅, 운용 등 ETF 관리에 관해 자문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건신MSCI차이나A주국제통 ETF’는 삼성자산운용이 자문하는 세 번째 상품으로, 올해 1월 건신 SSE(Shanghai Stock Exchange)50 ETF, 3월에 건신 Chinext ETF를 출시 한 바 있다.

지난해 MSCI는 중국 본토 A주를 MSCI신흥국 지수(Emerging Market Index)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다. 다음 달 정식 편입을 앞두고 중국 본토 주식에 대한 중국 대형 기관 및 개인투자자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고 중국 정부의 금융시장 개방 확대 조치도 우호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런 기대감이 반영돼 약 3,400억 원 규모로 이번 ETF를 출시하게 되었다는 설명이다.

중국 ETF 시장규모는 약 82조 원으로 한국 ETF 시장규모 41조 원보다 크지만, 상장 종목 수가 중국 181개, 한국 360개로 상대적으로 중국 ETF 상품다양성이 부족하다.
또 패시브(Passive)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지만, 성장속도 측면에서 향후 시장 발전 여력이 매우 클 것이라는 분석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