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키움자산운용,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 두번째 지지자 나서

공유
0

키움자산운용,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 두번째 지지자 나서

이미지 확대보기

국내 자산운용사인 키움투자자산운용도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지지하고 나섰다. 토러스자산운용에 이어 두 번째로 현대모비스의 분할·합병을 골자로 개편안에 찬성표를 던진 것이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키움자산운용은 현대모비스 분할·합병 의결권을 검토한 결과 찬성 의견을 행사하기로 했다. 키움 자산운용은 의결권이 있는 현대모비스의 주식 13만9652주(0.14%)와 현대글로비스 주식 12만8475주(0.34%)를 보유한 상태다.

키움자산운용은 의결권 행사에 관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검토한 결과 장기적 주주가치 제고가 가능하고 판단했다. 아울러 외국계 투자자문사들이 문제 삼은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합병 비율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키움자산운용측은 "개편안이 장기적인 주주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현대모비스가 그룹 최상위 회사로 지배구조 정점에 위치하는 점, 해외 신규 수주와 그룹 차원 인수·합병(M&A) 수혜가 예상되는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다만 이번 개편안의 주총 통과를 낙관하기는 쉽지 않다. ISS와 글래스 루이스,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는 오는 29일 열리는 현대모비스 주주총회에서 분할·합병 안건에 반대하라는 권고 의견을 내놓은 상태다.

미국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지배구조 개편에 공식적인 반대 입장을 밝히며 외국인 투자자들을 설득하고 있다. 국민연금과 의결권 자문 계약을 맺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과 국내 3대 의결권 자문사로 불리는 서스틴베스트, 대신지배구조연구소도 반대표를 권고했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