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민은행, 런던현지법인 지점전환으로 글로벌 CIB영업 강화

공유
0

국민은행, 런던현지법인 지점전환으로 글로벌 CIB영업 강화

사진= 국민은행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 국민은행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17일 런던현지법인 지점전환 개점식을 열고 업무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개점행사에는 KB국민은행 경영지원그룹 전귀상 부행장, 글로벌사업본부 박재홍 전무, 경영기획그룹 이재근 상무, 자본시장본부 하정 상무, 여신심사본부 김태구 본부장 등과 주영국한국대사관 재경관, 한국은행 런던사무소장, 금융감독원 런던사무소장, SMBC 유럽법인 대표 등이 참석했다.
1991년에 설립된 KB국민은행 런던현지법인은 지난해 총자산 4억7000만달러, 당기순이익 270만달러의 실적을 거뒀다.

하지만 해외 현지법인은 동일인 여신한도 제한으로 거액 여신 취급이 어렵고, 자체 신용등급이 없어 자금차입에 제약을 받는 한계점이 있다. 국민은행은 이러한 영업제한을 해소하기 위해 2년 전부터 지점전환을 추진했다.

이번 지점전환으로 런던 현지에서 본점 신용등급을 활용한 자금조달이 가능해졌다. 동일인 여신한도 확대를 통한 차관단대출 증대 등 CIB영업도 보다 활성화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은 중장기적으로 런던지점을 홍콩지점과 함께 국민은행의 CIB허브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해외부문의 CIB영업 강화를 위해 지난해 1월 홍콩현지법인을 지점으로 전환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홍콩지점의 총자산은 전년대비 60% 증가한 12억3000만달러, 당기순이익은 41% 증가한 680만달러의 영업실적을 거뒀다”며 “런던지점도 자본시장업무 확대를 통해 홍콩지점과 유사한 영업실적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