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장사 "엘리엇 현대자동차그룹에 과도한 경영개입…방어제도 마련 시급"

공유
0

상장사 "엘리엇 현대자동차그룹에 과도한 경영개입…방어제도 마련 시급"

SK, 삼성 등 행동주의 펀드 위협 잇달아…"차등의결권·포이즌필 등 도입해야"

[글로벌이코노믹 손현지 기자] 한국상장협의회와 코스닥협회가 공동으로 경영권 방어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16일 2000여개의 상장회사를 대표하는한국상장협의회와 코스닥협회는 한국거래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일부 행동주의 펀드의 경영간섭과 경영권 위협이 잇달아 심화되고 있다"며 "주요 선진국 수준의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이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실제로 주주행동주의 펀드의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과도한 경영간섭과 부작용은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소버린이 지난 2003년 SK에 가한 공격을 시작으로 엘리엇이 2015년엔 삼성그룹, 올해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개편 과정에 개입하고 있다.


예컨데 주주행동주의 펀드인 칼아이칸은 앞서 KT&G에 대해 단기간에 약 1조500억원 대의 차익실현을 이루고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소버린 또한 SK에 경영권 개입을 통해 9000억원대의 차익을 낸 바 있다.

이번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또한 정책당국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가운데 표출된 반대입장이라 시장에 혼란을 주고 있다는 평가다.

양 협회는 "차등의결권 주식과 포이즌 필 제도와 같은 세계 주요국에서 보편화된 경영권 방어수단을 국내기업들도 활용할 수 있어독 제도 도입이 시급하다"며 "감사 선임시 3% 대주주 의결권 제한은 조속히 폐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회와 정부에 "국내 기업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성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자발적으로 지배구조를 개선할 수 있도록 M&A 관련 법제 개선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손현지 기자 hyunji@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