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브리핑] 日 이온몰, 베트남 북부 '이온몰 하이퐁 레챤' 기공식 개최 外

공유
0

[글로벌-Biz 브리핑] 日 이온몰, 베트남 북부 '이온몰 하이퐁 레챤' 기공식 개최 外

-포드 베트남 정부에 수입차 성능 검사 면제 요구
-베트남항공, 주식 상장처 '하노이→호치민' 증권 거래소로 변경
-日 후생노동성, 해외인재 확보 실태 조사…인력 부족 해결 목적
-日 큐슈·오키나와 주요 30개사 1분기 결산…21개 업체 증익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일본 쇼핑몰 이온몰. 이온몰은 베트남 북부 하이퐁시에서 쇼핑몰 '이온몰 하이퐁 레챤(Aeon Lê Chân)' 기반 정비 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일본 쇼핑몰 이온몰. 이온몰은 베트남 북부 하이퐁시에서 쇼핑몰 '이온몰 하이퐁 레챤(Aeon Lê Chân)' 기반 정비 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

◇ 日 이온몰, 베트남 북부 '이온몰 하이퐁 레챤' 기공식 개최


일본의 초대형 쇼핑몰 디벨로퍼 '이온몰(Aeon Mall)'이 13일(현지 시간) 베트남 북부 하이퐁시에서 쇼핑몰 '이온몰 하이퐁 레챤(Aeon Lê Chân)' 기반 정비 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 하이퐁시에서의 첫 출점으로, 베트남 전체에서는 여섯 번째다. 2020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포드 베트남 정부에 수입차 성능 검사 면제 요구


미국 자동차 업체 포드의 베트남 법인 '포드베트남'은 최근 미국에서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고급 SUV '익스플로러(Explorer)' 92대에 대해 완성차(CBU)의 수입을 제한하는 정령 116호(116/2017/ND-CP)가 의무화하고 있는 '수입 로트(1선)당 1대의 성능 검사'를 면제해 줄 것을 요구했다.

베트남항공은 이사회 회의를 통해 주식 상장처를 현재의 하노이 증권 거래소(HNX)에서 호치민 증권 거래소(HOSE)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항공은 이사회 회의를 통해 주식 상장처를 현재의 하노이 증권 거래소(HNX)에서 호치민 증권 거래소(HOSE)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 베트남항공, 주식 상장처 '하노이→호치민' 증권 거래소로 변경


베트남항공이 최근 열린 정기 주주 총회에서 주식의 상장처를 현재의 하노이 증권 거래소(HNX)에서 호치민 증권 거래소(HOSE)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베트남익스프레스가 15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연내 변경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시기에 대한 결정은 이사회에 위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 日 후생노동성, 해외인재 확보 실태 조사…인력 부족 해결 목적


일본 후생노동성이 12일부터 국내에서 일하는 외국 국적의 시스템 엔지니어(SE)와 프로그래머의 노동 조건 실태 조사에 직접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과열되는 해외 인재 획득 경쟁에 뒤지지 않기 위해, 기업의 요구 등을 파악하고 기업과 기술자 간의 고용 매칭 지원을 위해서다. 당국의 발 빠른 움직임으로 많은 기업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日 큐슈·오키나와 지역 주요 30개사 1분기 결산…21개 업체 증익

일본 큐슈·오키나와 지역 주요 30개 사의 2018년 1분기(1~3월) 연결 결산이 모두 모였다. 그 결과 70%에 해당하는 21개 사가 이전 분기보다 수익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해외 수출에서 호조세를 보인 제조업을 비롯해 국내의 완만한 경기 회복과 개인 소비의 회복을 받은 유통 업체도 성장을 거듭했다.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세도 힘입어 매출은 80% 이상 늘어났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