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우건설, 을지로4가 '써밋타워' SK텔레콤에 매각… 제2사옥으로 활용

공유
4

대우건설, 을지로4가 '써밋타워' SK텔레콤에 매각… 제2사옥으로 활용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지명 기자] 서울 도심권 3번째로 큰 규모의 오피스인 써밋타워 매각의 우선협상자가 SK텔레콤으로 결정됐다.

대우건설은 서울 중구 을지로4가 써밋타워의 매각 주관사인 삼성증권, CBRE코리아가 SK텔레콤-코람코 자산신탁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써밋타워는 을지로 4가에 위치한 연면적 4만4천평 규모의 오피스로 유명 시행사인 한호건설과 대우건설이 2007년 공동 출자하여 추진 중인 장기 개발사업이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써밋타워의 매각주간사인 삼성증권, CBRE코리아 컨소시엄은 지난 4월 매각 입찰 접수 후 수차례의 인터뷰 및 숏 리스트 선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SK텔레콤-코람코 자산신탁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했다.

SK텔레콤은 본사 조직 일부와 관계사들을 통합하여 제2사옥으로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SK텔레콤은 ADT캡스 인수 등 사세를 더욱 확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통합 사옥 수요가 큰 것으로 파악된다.

추정 거래가격은 9000억원, 평당 2000만원 내외로 알려졌다. 최근 도심 오피스 공실율 증가와 CBD 외곽의 위치적 열위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매각이 이뤄졌다는 평가다.

대우건설은 본 사업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대규모 보증 제공 등 장기간 사업 리스크를 부담하고 있었다. 하지만 본 거래를 통해 PF 리스크 해소뿐만 아니라 출자 지분에 대한 배당 이익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써밋타워는 대우건설의 신사옥과 SK텔레콤의 제2사옥으로 동시 활용된다. 서울 도심의 대규모 재개발 상업지역인 세운재정비촉진지구의 재개발이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또한 대우건설과 한호건설이 추진하고 있는 세운 구역 내 추가 사업에 대한 계획도 관심을 모은다. 양사는 세운6구역 내 내년 상반기 분양을 목표로 하는 대형 주상복합 사업도 추진 중이다. 대우건설은 올해초 관련사업의 수주를 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지명 기자 yol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