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법정간 '마카롱 10개' 사건, 어디서 시작됐나… 소비자와 SNS 소통하는 사장들

공유
0

법정간 '마카롱 10개' 사건, 어디서 시작됐나… 소비자와 SNS 소통하는 사장들

‘마카롱 10개’가 결국 법정싸움으로 번지면서 논란이 됐다. 이미지 확대보기
‘마카롱 10개’가 결국 법정싸움으로 번지면서 논란이 됐다.
‘마카롱 10개’가 결국 법정싸움으로 번지면서 논란이 됐다. 연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마카롱 10개’ 사건의 문제는 사실 마카롱의 문제가 아닌 광고 전문가가 아닌 가게 사장이 해온 SNS 광고가 불러온 이슈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14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마카롱 가게에서 10개 먹고 인스타로 뒷담당한 후기’ 글이 올랐다.
글쓴이 A씨는 용인의 한 마카롱 매장 사장이 SNS를 통해 “마카롱은 칼로리가 높아 하루에 한 개만 먹는 디저트 입니다. 구입하시고 한꺼번에 여러 개 먹는 디저트 아니에요”라는 글을 올린 사실을 알았다.

앞서 해당 매장에서 마카롱 11개와 아메리카노를 먹은 A씨는 자신이 마카롱 10개를 먹은 사람이라 밝히면서 불쾌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사장은 A씨에게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고 말했지만 후에 A씨가 마카롱 10개를 먹는 모습이 담긴 CCTV를 공개하는 모습을 보였다.

논란이 커진 이유다. 사건 직후 해당 매장은 영업을 중단하기도 했지만 A씨가 마카롱 매장 사장을 고소하면서 법정 싸움으로 번졌다.

A씨의 고소에 대해 마카롱 매장 사장도 A씨를 허위사실 유포 및 영업 방해 등으로 고소하며 맞섰다.

이번 사건은 SNS를 통해 광고를 하던 한 사장과 매장을 이용하던 소비자 간 감정이 상하면서 일어난 일이다. 하지만 이처럼 사장이 직접 SNS 광고를 하는 경우는 요즘 찾아보기 어렵지 않다.
소비자를 직접 대면하는 것이 아닌 SNS 등 서면으로 만나야 하는 경우, 작은 실수가 큰 오해를 불러오는 경우가 많다. SNS가 가진 광고 효과가 점점 커지면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SNS 광고를 무시할 수 없지만 광고 전문가를 쓰기엔 자금 부담이 심한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SNS를 중심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지만 대응 방법을 잘 몰라 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기도 한다.

‘마카롱 10개’가 불러온 사건은 이미 법정으로 향했다. 이를 둔 네티즌들의 말들도 많다. 잘못의 책임과 잘잘못을 떠나 이번 사건은 SNS에서 발생한 커뮤니케이션의 오해 혹은 광고를 잘 모르는 일반인이 SNS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면서 생긴 사건일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온라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