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건설, 건설현장 검측 시스템 ‘제다(ZEDA)’ 개발

공유
0

한화건설, 건설현장 검측 시스템 ‘제다(ZEDA)’ 개발

제다의 의미는 자로 재다에서 따왔다. 사진=한화건설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제다의 의미는 자로 재다에서 따왔다. 사진=한화건설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한지명 기자] 한화건설은 건설현장 검측 시스템 ‘제다(ZEDA)’를 자체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한화건설과 발주처, 감리단 직원들이 사용하는 검측 시스템 ‘제다’는 지난해 말부터 운영하고 있는 현장관리 솔루션이다. 사내 임직원 공모를 통해 ‘자로 재다’의 의미를 빌렸다.
현장에서 검측이 필요한 요소를 점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상에 입력되어 있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사진을 촬영해 실시간으로 현장 전체와 발주처, 감리단 임직원에게 전파할 수 있다.

또 시공 부위의 높이, 너비, 강도 등 현장에서 검측한 내역을 현장사무실로 돌아와 문서로 작성하고 보고하는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어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측업무가 이뤄진다.

이를위해 한화건설은 지난 2016년 토목환경사업본부 신사업TFT를 진행했다. 지난해 말 정식버전을 오픈했다. 현재 한화건설 단지조성공사, 주상복합공사 현장 등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현장 품질개선 및 시공효율성 제고에 역할을 하고 있다.

한화건설 토목개발TF팀 손종현 팀장은 “현장 검측시스템 제다를 통해 임직원들은 물론 발주처, 감리단 임직원이 실시간으로 검측 내역을 확인하고 소통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며 “모바일 검측시스템의 활용으로 현장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지명 기자 yol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