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제계 "남북정상회담 환영, 경제협력 기대"

공유
0

경제계 "남북정상회담 환영, 경제협력 기대"

-경제계, 회담 후 평화 및 경제활력 제고 기대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경제계가 27일 열린 남북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환영의 뜻을 표하며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공식 논평을 통해 “분단 이후 계속된 남북 간 ‘긴장과 대립’의 시대가 종식되고 ‘평화와 공존’의 새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번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의 새로운 지평이 펼쳐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경제계는 향후 대북제재가 완화되는 등 경협 여건이 성숙하게 되면 남북 간 새로운 경제협력의 시대를 개척하는 일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번 회담을 ‘평화, 새로운 시작’을 향한 중대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전경련은 “이번 회담이 한반도 비핵화는 물론 세계 평화의 초석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더불어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되어 경제 활력이 제고되는 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계 역시 이번 회담을 계기로 남북 경제협력 강화와 ‘한반도 신경제 구상’ 실현을 위한 국제 협력관계 구축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는 무역업계를 대신해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오늘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크게 환영한다"면서 “이번 정상회담이 곧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의 길로 안내하는 확실한 길잡이’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회담 등 일련의 정상회담들을 통해 “북핵문제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고, 이를 계기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남북교역의 길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