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은, STX조선해양 제출 자구계획 수용…회생절차 추진 철회

공유
0

산은, STX조선해양 제출 자구계획 수용…회생절차 추진 철회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이미지 확대보기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산업은행이 STX조선해양이 제출한 자구계획을 수용했다.

산업은행은 11일 "STX조선해양이 제출한 자구계획에 대해 전문기관의 충분한 검토를 거쳤다"며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회생절차 추진은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은 이번에 제출된 고강도 자구계획(비용 감축, 수주 확보 및 적기 유휴 자산 매각 등) 및 사업재편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정상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내부 절차를 통해 수립될 수주가이드라인의 요건을 충족하는 선박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할 계획이다.

또 경영 상황 및 자구계획 이행 등을 지속 점검해, 자산 매각 등 자구계획이 원활히 이행되지 않거나 자금부족이 발생할 경우에는 원칙대로 처리(법정관리 신청)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당초 지난 9일까지 컨설팅 제시수준 이상의 자구계획 및 사업재편 방안에 대한 노사확약서를 징구하기로 했다. 이에 STX조선해양은 자구계획 마련을 위해 외주화 및 희망퇴직을 통한 인건비 감축 방안을 노조에 제시했으나, 제출시한(9일 자정)내 노사합의에 이르지 못하였다.

산업은행은 STX조선 노조가 제출시한까지 자구계획안에 대한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음에 따라, 회생절차로 전환했다.

이사회 개최 등 회생절차를 준비하던 과정중, STX조선 노사는 전날 자구계획에 대한 확약서를 제출했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STX조선해양이 제출한 자구계획은 회사측 제시안과 인건비 감축 효과는 유사하나, 외주화 및 희망퇴직이 아닌 무급휴직을 통해 이를 달성하는 계획이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