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당국 오늘부터 삼성증권 특별 점검…'유령주식' 의문 파헤친다

공유
0

금융당국 오늘부터 삼성증권 특별 점검…'유령주식' 의문 파헤친다

업계 전반 확대…"타 증권계좌 관리 실태 조사도 면밀히 할 예정"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미지 확대보기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글로벌이코노믹 손현지 기자] "삼성증권이 보유하지도 않은 유령주식을 어떻게 배당할 수 있었는지 의문스럽다"

금융당국이 오늘부터 삼성증권 배당사고에 대해 집중점검을 나선다.
삼성증권이 있지도 않은 주식을 개인 계좌로 보내고, 일부 물량은 장내에서 거래돼 현금화까지 되는 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금융위원회에서 '삼성증권 배당착오 처리 관련 관계기관(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회의'를 열고 "지난주 삼성증권 주가가 12% 가까이 급락하는 등 시장에 충격을 줬다"고 말을 꺼냈다.

이어 "증권사가 있지도 앟은 주식을 어떻게 우리사주의 계인계좌로 주식배당처리를 할 수 있었는지, 일부 물량이 장내에서 매매체결까지 이뤄질 수 있었는지 등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증권거래 전반에 대한 신뢰 문제로 보고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다른 증권사에서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지 증권계좌 관리실태를 일제히 점검하겠다"며 "문제가 발견될 경우 신속하게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은 지난 6일 우리사주조합 소속 직원들에게 1주당 1000원의 배당금 대신 1000주의 주식 지급하는 배당사고를 냈다. 우리사주에 원래 지급되어야 할 배당금은 28억3162억원인데 28억3162만주(5일 종가 기준 약 112조원)를 지급한 셈이다.
네티즌들은 총 500만 주에 이르는 거래가 체결되고 현금화까지 됐다는 점에서 "삼성증권은 '조폐공사'나 다름없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손현지 기자 hyunj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