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군산 산업위기지역 첫 지정

공유
0

정부, 군산 산업위기지역 첫 지정

- 퇴직인력 재취업 직업교육 지원.
- 중소·중견기업 고부가 업종 전환 유도.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 이미지 확대보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정부가 한국GM 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는 전북 군산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거쳐 군산시를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했다.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은 지난해 6월 22일 개정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17조에 근거를 두고 있다.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은 군산시가 처음이다.

군산은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올 2월 한국GM 군산공장마저 폐쇄되며 지역경제가 침체돼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으로 지정됐다.

산업부는 외부 전문가 및 관계부처로 지역산업위기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현장실사 등을 거쳤다.

향후 산업부는 군산시에 위기극복을 위한 종합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장 폐쇄로 직접 피해를 받는 근로자와 협력업체, 소상공인 지원과 함께 보완산업을 육성하고 기업 유치를 지원한다.

우선 퇴직인력 재취업 직업교육과 채용기업 인건비를 지원한다. 고용위기 지역으로 사업장을 이전·증설해 일자리를 창출한 기업엔 지역고용촉진지원금을 제공한다.

1인당 900만원을 지원하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은 1400만원으로 늘어난다.
중소·중견기업 신규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하고 협력업체가 고부가 업종으로 전환하도록 저금리 대출도 지원한다.

산업부는 대체 산업도 육성할 계획이다. 상용차 관련 인프라와 풍부한 관광자원과 새만금 지역을 활용해 지역산업 생태계를 보강할 계획이다.

전기상용차 자율주행 전진기지를 구축하고 수상태양광 실증단지를 비롯해 신재생에너지 산업 클러스터도 조성할 계획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