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권 저승사자’ 김기식 금감원장 공식 취임…업계 대수술 임박

공유
0

‘금융권 저승사자’ 김기식 금감원장 공식 취임…업계 대수술 임박

재벌 저격수, 당국 맡아 금융지주사 지배구조도 ‘칼’ 들까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규제 완화 더 어려워질까 걱정

김기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김기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2일 공식 취임했다. 금융권에서 고강도 개혁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김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제12대 금감원장으로 취임했다. 그는 취임사에서 “우리 금감원이 처한 상황은 엄중하기 그지 없다”며 “여러 논란에 휘말리면서 금감원을 향한 국민들 실망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을 통해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감독당국의 권위와 위상을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참여연대 시절 장하성 창와대 정책실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과 함께 ‘재벌 저격수’로 통했다. 19대 국회 정무위원회 시절에는 금융지주, 은행, 카드사들을 전방위로 압박해 ‘금융권 저승사자’로 불렸다.

김 원장의 성향을 비춰보면, 금융권에 개혁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금융그룹 통합감독, 지배구조 개선 등에 대해 김 원장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금융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편’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 원장은 과거 “사외이사의 자격 요건과 선임 절차를 개선하고 임원 자격과 임직원의 겸직을 제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지난 2012년에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지난 2015년 국회에서 통과됐다. 대주주의 적격성 심사를 은행 뿐 아니라 보험·카드·증권 등 모든 금융회사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금융위는 모든 금융회사의 대주주 자격 요건 유지 여부를 심사할 수 있게 됐다. 자격 미달 시에는 시정명령 또는 의결권 제한이 가능해졌다.
인터넷전문은행은 더욱 긴장하는 모양새다. 은산분리 규제 완화가 한층 더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의원 시절 은산분리 원칙을 강하게 고수했다. 그는 19대 국회의원 재직 당시 “인터넷전문은행 허용은 은산분리 제도의 본질을 외면하고 대원칙을 함부로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은산분리 완화 관련 개정안을 모두 폐기 시키기도 했다. 은산분리는 산업자본에 대해 의결권 있는 은행 지분을 최대 4%까지만 보유할 수 있도록 한 규정이다. 현재 인터넷전문은행은 이 규제에 막혀 증자에 난항을 겪고 있다.

다만 금융감독기관의 수장이 된 만큼, 김 원장은 업계의 입장도 고루 살필 것으로 보인다.

김 원장은 “참여연대나 야당의원으로서 해야 할 역할이 있었고, 지금은 금감원장이 됐기 때문에 저의 위치에 맞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저의 나름대로 원칙과 소신은 있지만 전체적으로 팀으로 조율돼 같이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조화와 균형이라는 부분에서 감독행정을 주목해서 봐달라”고 당부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