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종시교육청, 올해 학부모 지원 정책 2억5천여만 예산 투입

공유
1

세종시교육청, 올해 학부모 지원 정책 2억5천여만 예산 투입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환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자녀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교육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모역할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올해 학부모 지원 정책에 2억 5351만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30일 밝혔다.

2018학년도 학부모 지원 정책 기본계획에 따르면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 ▲맞춤형 학부모교실 운영 ▲학부모 지원서비스 강화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 등의 내용이 주요 골자다.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를 위해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학부모회를 구성하고 모든 학교에 학부모회실을 구축하여 다양한 학부모 소모임 운영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기별 1회 이상 학교교육과정 설명회와 학부모 상담주간을 운영하여 학교와 학부모간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맞춤형 학부모교실 운영을 위해 학기별 1회 이상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부모교육을 실시하여 학부모의 자발적인 학교교육 참여를 확대해 나간다.

수요자 맞춤형 ‘학교로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을 운영해 신학기 새내기 학부모교육, 인성교육, 부모역량 강화 교육, 놀이교육 등 다양한 학부모 교육을 추진한다.

또 세종시에 직장을 둔 학부모들을 위해 ‘직장으로 찾아가는 학부모교실’을 추진하여 부모역할 훈련, 진로교육, 미래교육, 자녀 건강관리 등 학부모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녀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주제별 학부모교실’을 운영하여 일회성 교육이 아닌 5회 이상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자녀교육에 대한 심도있는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가정의 기능 회복을 위해 자칫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소홀해지기 쉬운 부모·자녀관계를 원만한 방향으로 유도할 가족캠프, 청소년 감동캠프, 진로캠프, 부자캠프 등 맞춤형 캠프 프로그램인 ‘부모-자녀 공동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학부모 지원서비스 강화를 위해 세종시교육청의 세종학부모지원센터에서는 지역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희망 학부모회를 대상으로 2018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2018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은 자발적으로 구성된 학부모회를 중심으로 ▲학교교육 모니터링 ▲학교참여 문화 조성 ▲자녀 동반 동아리 운영 ▲재능기부 및 봉사활동 ▲학부모회 간 연계활동 ▲아버지 참여 활성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교의 여건과 특성에 따라 100∼300만 원의 예산을 차등 지급한다.

특히 초·중·고등학교 학부모뿐만 아니라 유치원에 자녀가 재학 중인 학부모도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여 유치원 학부모의 자녀 이해를 증진하고 교육과정 참여 기회를 확대 지원한다.

학교 수 증가에 따른 학부모 수 증가,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 증가, 교육공동체로서의 역할 인식이 높아지면서 매년 확대·운영하고 있으며 16년 63교에서 17년 75교, 올해는 80교를 지원할 예정이다.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간사 연수 ▲학부모·학생의 의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사항에 반영 및 사전 의견 수렴 ▲학교운영위원회 참관제 운영 ▲학교운영위원회 대표자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018학년도 학부모 지원 정책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한 축인 학부모의 자발적인 학교교육 참여를 확대하여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공모로 교육공동체가 더 성장하고 행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좋은 사례들이 많이 발굴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종환 기자 axkj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