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명박 아들 ‘이시형’, 다음에 없고 네이버에 있는 이유? "이태임과…"

공유
7

이명박 아들 ‘이시형’, 다음에 없고 네이버에 있는 이유? "이태임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가 포털 사이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른 가운데, 이시형이 네이버의 검색에서 삭제된 배경에 대해 네티즌의 관심을 끌었다. 일부 포털에서는 이명박을 검색하면 아들 이시형이 함께 검색된다. 그러나 최근 네이버에서 이명박을 검색해도 이시형씨가 함께 나오지 않았다. 사진=다음, 네이버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가 포털 사이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른 가운데, 이시형이 네이버의 검색에서 삭제된 배경에 대해 네티즌의 관심을 끌었다. 일부 포털에서는 이명박을 검색하면 아들 이시형이 함께 검색된다. 그러나 최근 네이버에서 이명박을 검색해도 이시형씨가 함께 나오지 않았다. 사진=다음, 네이버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한지명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가 포털 사이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른 가운데, 이시형이 네이버의 검색에서 삭제된 배경에 대해 네티즌의 관심을 끌었다.

일부 포털에서는 이명박을 검색하면 아들 이시형이 함께 검색된다. 그러나 최근 네이버에서 이명박을 검색해도 이시형씨가 함께 나오지 않았다.
네이버 관계자는 2과거 “이 전 대통령 측이 시형씨에 관한 내용을 네이버 인물정보에서 제외해달라고 요청해와 이를 반영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이 ‘인물정보’에서 ‘아들 이시형’ 항목을 지워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요청이 이뤄진 시기나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삭제를 요구했는지, 대리인을 통해 뜻을 밝혀왔는지 등에 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고 전했다.

네이버 인물정보는 네이버 검색창에 유명인을 검색하면 맨 먼저 노출되는 서비스다. 네이버 검색의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네이버 인물정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산하 ‘네이버 인물정보 검증 및 자문위원회’를 통해 운영 정책을 관리하고 있으며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서비스를 위해 본 기준을 공개하게 돼 있다.

필요성 및 공익성이 인정되는 등의 특수한 상황에서는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인물정보를 등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등재자는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언제든지 정보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네이버는 인물정보 등재자가 관련 정보 삭제를 요구하면 본인 여부가 확인되는 즉시 사유를 불문하고 이를 수용한다. 자기 정보 통제권을 존중하자는 취지에서 삭제 요청의 사유 심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현재 이 전 대통령의 네이버 인물정보에는 가족 사항에 배우자인 김윤옥 여사만 올라 있는 상태다.

다음에는 이시형 개별 인물정보도 서비스하고 있다.
포털 다음에는 이 전 대통령의 인물정보에 시형씨 등 자녀 정보가 포함돼 있다. 시형씨의 별도 인물정보도 개별 페이지로 등록돼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시형씨 외에도 장녀 주연, 차녀 승연, 삼녀 수연 등 3명의 딸이 있다.

한편 오늘(19일) 오전 이태임이 자신의 SNS에 은퇴를 암시하는 글을 올리며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른데 이어 이시형은 바로 하단인 2위에 올라 주목받고 있다.

이태임은 과거 이시형씨 지인들과 휴양지에서 함께 찍힌 사진이 공개돼 화제를 모은바 있다.

그 때의 사건이 재조명되면서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어 누리꾼들은 두 사람이 실검 순위 상단에 나란히 오른 것과 관련 갑작스러운 이태임의 은퇴가 이시형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냐며 많은 추측성 의문을 던졌다.

둘에 대한 무분별한 억측이 커짐에 따라 그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한지명 기자 yol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