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기누설' 지방간·치주염, 치주염 예방 '메밀차' '메밀냉이떡' 만드는 법…지방간 완화 '우유 닭가슴살 달걀찜' 만드는 법

공유
14

'천기누설' 지방간·치주염, 치주염 예방 '메밀차' '메밀냉이떡' 만드는 법…지방간 완화 '우유 닭가슴살 달걀찜' 만드는 법

18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김난희 한의사가 메밀을 이용, 치주염을 예방하는 '메밀차'와 '메밀냉이떡'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18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김난희 한의사가 메밀을 이용, 치주염을 예방하는 '메밀차'와 '메밀냉이떡'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사진=MB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루틴 성분이 풍부한 메밀이 치주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닌 18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배한호 한의사, 김난의 한의사 등이 출연 지방간에 도움을 두는 식품과 치주염을 완화시키는 메밀 등을 소개했다.
치주염이란 잇몸이라 불리는 치주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병되는 만성 연증설 질환이다. 치주염을 방치하면 치아를 잃게 될 뿐만 아니라 잇몸의 염증이 혈관을 타고 돌면서 동맥경화, 심장병, 중풍까지 발생한다.

김난희 한의사는 치주염을 한방에서도 풍치라고 한다. 바람만 불어도 이가 흔들릴 정도로 잇몸이 많이 약해진 상태를 말한다.

김난희 한의사는 잇몸이 다 망가진 상태에서 거친 소금으로 양치질을 하면 치주잘환이 오히려 더 악화된다. 또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하면 잇몸과 치아 사이에 틈이 점점 더 벌어지면서 잇몸 질환이 더 심해진다. 치주염에 걸렸을 경우 얇은 칫솔을 사용해서 잇몸에서 치아 사이를 살살 닦아내듯이 양치질을 해야한다.

또 신 맛나는 과일들은 콜라보다 치아 부식성이 더 강해서 먹을 때 주의한다. 믹서에 갈아서 주스를 만들어서 빨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빨대로 주스를 먹으면 치아에 닿는 면적이 좁아진다.

김난희 한의사는 메밀이 치주염에 도움이 된다. 메밀에는 강력한 항산화성분인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루틴 성분이 풍부하다. 메밀의 루틴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잇몸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잇몸 염증을 억제해 치주염 예방에 좋다. 또 메밀의 비타민K는 잇몸의 출혈을 억제하고 잇몸 세균 억제에 도움을 줘 염증을 완화시켜준다고 설명했다.

치주염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메밀차와 메밀냉이떡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메밀차 만드는 법
-재료: 메밀 반 줌, 물1L, 대추 2알

<메밀 손질하기>
먼저 껍질을 벗긴 메밀을 깨끗이 씻어준다. 이때 메밀은 다른 곡물들처럼 물에 담궈서 씻으면 안 된다. 메밀에 풍부한 루틴 성분은 수용성으로 물에 담궈두면 빠져나간다. 따라서 메밀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야 루틴 성분이 손실되지 않는다.

<메밀차 만드는 법>
1. 체에 밭쳐 씻어낸 메밀은 물기를 뺀 다음 중불에서 5분 정도 볶아준다.

2. 물 1L에 반 주먹 정도의 메밀을 넣고 끓여준다.

3. 깨끗이 씻은 대추 2알을 메밀차에 넣고 약불로 10분간 더 끓여준다.

대추 속의 사포닌이 메밀의 루틴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준다. 또 대추는 신경안정제로 잇몸이 아플 때 대추를 같이 넣어서 차를 끓여마시면 통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 메밀냉이떡 레시피
-재료: 메밀가루, 찹쌀가루, 냉이 한 줌

1. 메밀가루와 찹쌀가루를 2:1의 비율로 섞고 냉이 한 줌을 넣고 버무려준다.

2. 찜기에 메밀 반죽을 올려 중불에 10분간 찐다.

김난희 한의사는 "냉이에는 칼슘이 풍부하고 루틴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콜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메밀과 함께 먹으면 치주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18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배한호 한의사가 출연, 지방간을 완화시켜주는 '우유 닭가슴살 달걀찜' 레시피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18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배한호 한의사가 출연, 지방간을 완화시켜주는 '우유 닭가슴살 달걀찜' 레시피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MBN 방송 캡처

이날 배한호 한의사는 지방간 잡는 비타민D 건강밥상으로 우유 닭가슴살 달걀찜 레시피를 선보였다. 그는 달걀찜에 오메가 3가 풍부한 브로콜리를 첨가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덧붙였다. 브로콜리에는 오메가3가 100g당 2300mg이 들어 있다.

브로콜리의 오메가3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방간의 염증을 줄여줘 지방간 완화에 도움을 준다.

■ 우유 닭가슴살 달갈찜 만드는 법
-재료: 구운 닭가슴살 1조각, 브로콜리 약간, 파프리카 반개, 우유, 달걀

1. 구운 닭가슴살과 브로콜리, 파프리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프라이팬에 닭가슴살과 채소를 넣고 볶은 뒤 달걀물과 우유를 체에 걸러 넣고 10분간 익힌다.

한편, MBN '천기누설'은 매주 일요일 밤 9시 40분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