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국제강, 신용등급 'BBB-'로 상향 조정

공유
0

동국제강, 신용등급 'BBB-'로 상향 조정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동국제강의 신용등급이 상향됐다.

NICE신용평가(나신평)는 지난 16일 동국제강의 기업신용등급을 BBB-로 직전 회사채 신용등급 BB+에서 한 계단 상향시키고, 등급전망을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는 작년 12월 한국기업평가가 BB+에서 BBB-로 한 단계 상향시킨 이후 두 번째 상향조정이다.
나신평은 동국제강의 기업신용등급 상향 이유로 ▲중단기적으로 양호한 영업수익성을 보일 전망인 점 ▲영업현금흐름 등을 재원으로 차입금을 상당 폭 축소한 점 ▲잉여현금흐름상 흑자기조가 예상되는 점 등을 꼽았다.

동국제강은 수년에 걸친 구조조정으로 냉연 사업 부문과 봉형강 사업 부문 등 주력 철강 사업에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구축했다. 그 결과, 2017년 4분기(연결 기준, 이하 동일 기준임)까지 11 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달성할 수 있었다.

올해 동국제강의 2017년 영업이익은 2413억원이었으며, 이에 따라 현금흐름 지표인 EBITDA(감가상각비, 법인세, 이자 차감 전 이익)는 4791억원, 매출액 대비 EBITDA 마진은 7.9%에 이르렀다.

특히 동국제강은 재무구조 안정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동국제강은 유형자산 및 자회사 지분 매각 등으로 자금을 적극 조달한 결과, 2014 년 말 4조3700억원 규모에 달했던 차입금을 2017년 3 분기 말 2조4500억원까지 축소하며 재무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

동국제강은 "앞으로 자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영업수익성을 높여 재무 안정성을 더욱 제고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