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동걸 산은 회장 광주행, 금호타이어 노조와 '담판'…법정관리 갈림길

공유
0

이동걸 산은 회장 광주행, 금호타이어 노조와 '담판'…법정관리 갈림길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미지 확대보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문제를 놓고 채권단과 금호타이어 노동조합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노조와 산업은행 경영진 면담에서 양측의 입장차를 좁힐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직접 광주로 내려가 금호타이어 노조와 만나 해외 매각에 동의해 달라고 설득할 예정이다.
산은 등 채권단은 금호타이어를 중국계 더블스타에 매각하기로 방침을 정한 뒤 노조에 이달 말까지 동의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노조는 이에 반대하고 있다.

노조 측 동의가 없으면 금호타이어를 법정관리로 보낸다는 게 채권단 측 입장이다.

이 회장과 노조 측 만남은 이날 금호타이어 광주 공장에서 이뤄진다.

더블스타는 노조의 동의를 투자 전제조건으로 내걸었고, 채권단은 해외 매각을 피하면서 금호타이어를 회생시킬 방안을 찾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노조가 끝까지 해외 매각에 반대하면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를 통해 청산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지난 2일 산은 등 채권단은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로 부터 유상증자를 받고 경영권을 넘기는 방안을 발표했다. 투자유치 조건은 투자금액 6463억원에 따른 지분율 45%를 더블스타가 갖고 경영권을 넘기는 것이다.
한편, 노조는 이에 반대해 오는 24일 2차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