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머니 20/20 아시아, 3월 아시아 회의 개최 앞두고 '파트너십 프로그램' 공개

공유
3

머니 20/20 아시아, 3월 아시아 회의 개최 앞두고 '파트너십 프로그램' 공개

글로벌 핀테크 기업들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벤트 선보여

글로벌 결제 및 핀테크 콘퍼런스인 '머니 20/20' 아시아 회의가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엑스포 컨벤션 센터에서 13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된다. 자료=머니 20/20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결제 및 핀테크 콘퍼런스인 '머니 20/20' 아시아 회의가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엑스포 컨벤션 센터에서 13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된다. 자료=머니 20/20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글로벌 결제 및 핀테크 콘퍼런스인 '머니 20/20(Money 20/20)'이 첫 번째 아시아 회의를 약 일주일 앞두고 역대급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9일 공개했다.

머니 20/20 아시아는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에 걸쳐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엑스포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며 글로벌 핀테크 기업들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중국 알리바바 산하의 핀테크 기업인 앤트파이낸셜과 파트너십을 맺고 'ATEC(Ant Technology Exploration Conference)' 콘퍼런스를 주최한다. 이번 ATEC 콘퍼런스는 1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선보인 이래 중국 외 아시아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것이다.

ATEC 콘퍼런스는 앤트파이낸셜의 금융 혁신 아이디어를 모두에게 공유하고자 시작되었다. 앤트파이낸셜은 이번 콘퍼런스에 동남아시아 지역의 핀테크 리더 및 모바일 결제 전문가들을 초청하고, 기술 혁신이 금융 서비스 산업에 어떤 편리함을 가져다 줄 수 있을지 논의할 계획이다.

동남아시아의 핀테크 기업인 'Paytm(인도)', 'TNG 디지털(말레이시아)', 'Mynt(필리핀)', 'Dana(인도네시아)', 'Ascend(태국)'의 관계자가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머니 20/20 아시아에 참가하는 아세안 핀테크 네트워크와 언스트&영은 동남아시아 지역의 핀테크 현황 조사 발표를 진행한다. 그동안 동남아시아 핀테크 생태계에서는 사용자들과 스타트업들의 니즈가 명확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번 조사는 동남아시아 핀테크 생태계의 자금, 정책, 수요 및 규제 지원 분야를 중점으로 다루며 핀테크 업계에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세안 핀테크 네트워크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립적이고 개방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 간 정보 교류 및 협력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남아시아의 핀테크 업계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트레이시 데이비스(Tracey Davies) 머니 20/20 대표는 "머니20/20은 아시아의 금융권 및 IT 업계 리더들을 한 자리에 모아 결제 및 금융 서비스의 미래를 모색하는 장"이라며 "역대 최고의 라인업 구성을 통해 핀테크 산업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이벤트들이 펼쳐지는 가운데 머니 20/20은 이색적인 체험 행사인 '페이먼트 레이스(The Payments Race!)'도 선보일 예정이다. 페이먼트 레이스는 우리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결제 시스템의 불편한 점을 살펴보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지역별 금융 시스템을 활용하는 경주 게임이다.

경주에 참가하는 플레이어들은 오직 하나의 결제 수단(현금, 모바일결제, 비트코인 등)만 사용할 수 있으며 OCBC 은행 및 비자 카드 같은 핀테크 기업의 전문가를 멘토로 동반하여 경주를 펼친다. 참가자들은 3월 10일 홍콩에서 출발해 각종 미션을 수행하고 싱가포르 머니 20/20 아시아 행사장으로 도착하게 된다. 우승자 및 순위는 마리나 베이 샌즈 의 머니20/20 키노트 무대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 머니 20/20은 비영리 단체인 '스페이스 포 휴머니티(Space for Humanity)'와 파트너십을 맺고 우주여행 티켓 이벤트를 마련했다. 참가자들은 무상으로 우주여행을 다녀올 수 있는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지원자 중 최종 면접 대상자로 선발된 인원은 행사가 끝나는 3월 15일에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머니 20/20은 175개가 넘는 스폰서와 350여명의 강연자들의 명단을 공개했다. 5성급 스폰서인 애드옌(Adyen), 앤트파이낸셜(Ant Financial), 딘페이(Dinpay), 디스커버(Discover), 피자이(Feedzai), 퍼스트데이터(First Data), 구글(Google), JCB Co, 마스터카드(Mastercard), 모나코(Monaco), PayU, Tsys, UL을 포함, 참여하는 모든 기업들의 정보는 머니 20/20 아시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의 참가자들은 전 세계 50여개 국가에서 방문하며 100여명의 기자와 애널리스트도 참석할 예정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