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군산·통영 필요시 추경… 3월 산업·고용위기지역 지정"

공유
0

정부 "군산·통영 필요시 추경… 3월 산업·고용위기지역 지정"

-관계부처·지역 이해관계자 TF 구성

정부가 8일 서울 종로구 서울정부청사에서 '지역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지원대책에 대한 브리핑'을 열었다. 사진=오소영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정부가 8일 서울 종로구 서울정부청사에서 '지역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지원대책에 대한 브리핑'을 열었다. 사진=오소영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정부가 조선사 구조조정과 한국GM 폐쇄로 어려움을 겪는 통영과 군산을 지원하고자 추경 편성을 배제하지 않기로 했다.

이들 지역에 대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여부도 이달 안으로 확정한다.
정부는 8일 서울 종로구 서울정부청사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지역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1단계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1,3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500억원 상당의 소상공인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신규 편성하고,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최대 40억원 추가 배정한다. 세금과 관세 납부 유예, 대출 만기 연장 등 비용 부담 완화 대책도 이뤄진다.

협력업체 근로자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됐다. 지원 대상인 협력업체 근로자는 희망센터와 고용복지센터를 통해 재취업 통합서비스와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다.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이번 구조조정으로 인해 통영과 군산 지역에 발생한 실업자 등 실질적인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있다"며 "1단계 지원 금액은 기존에 은행 대출을 받고있던 기업들을 중심으로 산정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필요 시 추경 편성도 추진할 방침이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은 "구조조정에 따른 지원 대책을 실시하고자 추경 편성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해당 지역에 대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여부를 이달 안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2단계 지원 대책은 지역 의견을 수렴해 마련된다.

박 실장은 "관계부처와 지역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각각 만들어 여기에서 나온 의견을 2단계 지원 대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