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충북, 명품 대추 생산은 토양분석으로부터...토양분석 서비스 실시

공유
0

충북, 명품 대추 생산은 토양분석으로부터...토양분석 서비스 실시

충북도청 출처/이미지 확대보기
충북도청 출처/
[글로벌이코노믹 박대명 기자] 충청북도농업기술원 대추연구소는 고품질 대추 생산을 위해 도내 대추농가에 토양분석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토양분석’은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전기전도도(EC), 치환성 양이온(K, Ca, Mg) 등 토양 양분의 결핍 및 과다를 진단하는 것으로, 각 토양 특성에 맞게 재배하고자 하는 작물의 적정 시비량과 토양 개량 방법을 처방 받을 수 있다.
특히 정확한 시비처방을 위해서는 작물 수확 직후 또는 비료나 퇴비 살포 전에 미리 신청해야 하며 분석소요기간은 15일 정도이다.

토양분석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대추재배 농업인은 비료나 퇴비 살포 2~3주 전에는 토양을 채취하여 신청해야 한다.

또 토양 채취 방법은 대추 과원의 5~6개 지점에서 1cm 정도 겉흙을 걷어내고 20~30cm 깊이의 흙을 채취한 후 골고루 혼합하여 500g 정도의 시료를 대추연구소 육종재배실험실에 분석 의뢰하면 된다.

대추연구소 박희순 연구사는 “농사 시작 전 토양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시비처방에 따른 권장량만큼의 비료와 퇴비를 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비료 등 농자재 구입비 절감과 더불어 과다 시비 방지로 토양 환경을 보전하고 토양 양분 불균형에 따라 나타나는 생리장해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추연구소에서는 농가에서 관행적으로 시용하는 퇴비 및 화학비료 절감을 목표로 쌀겨, 바크 등 유기자재 활용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박대명 기자 jiu96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