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MWC 2018] 박정호 SKT 사장이 꿈꾸는 5G 미래는?

공유
0

[MWC 2018] 박정호 SKT 사장이 꿈꾸는 5G 미래는?

박정호 SKT 사장이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들과 만나 5G 사업전략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유호승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박정호 SKT 사장이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들과 만나 5G 사업전략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유호승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박정호 SKT 사장이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들과 만나 5G 상용화 향후 사업전략 등을 공유했다. 박 사장은 SKT가 꿈꾸는 5G의 미래가 ‘망의 안전성’에 있다고 강조했다.

박정호 사장은 “이날 오전 도이치 사장과 나눈 얘기가 있다. 5G망은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나와 SKT가 바라보는 5G의 시작은 안전성이다”고 언급했다.
박정호 사장은 기자간담회 중 SKT의 위상에 대해 말했다. 모바일사업자가 모이는 GSMA에서 의장이 전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회사로 SKT를 꼽았다는 것.

박정호 사장은 물질 세계와 IT 세계의 중심으로 데이터를 택했다. 두 세계를 연결하는 것이 데이터라는 의견이다. 물질 세계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IT화 시키는 것이 시작이라는 것이다.

박정호 사장은 SKT가 세계 최초로 5G를 선도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봤다. 다른 통신망 등은 ‘최초’나 ‘최강’ 등의 칭호가 붙는 것이 마케팅의 일종이라고 치부할 수 있지만, 5G는 다르다는 것이다.

최근 삼성전자와 화웨이 등 많은 기업이 5G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박 사장은 SKT가 시장 선도자의 입장에서 해당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 사장은 SK플래닛이 운영하는 11번가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그는 지난달 서울 SKT 본사에서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를 만났다. 이 만남 이후 박 사장은 11번가에 대한 생각이 완전히 뒤바뀌었다고 언급했다. 박 사장은 그간 11번가를 ‘e-커머스’ 회사로 인식하고 있었다.

박정호 사장은 “마윈 창업자는 알리바바가 e-커머스가 아닌 데이터 회사라고 밝혔다”며 “그는 2010년 데이터 전문가를 영입한 후 알리바바를 데이터 회사로 판단해 모든 것을 클라우드화시키고 있다. 나 역시 생각을 달리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박 사장은 기업문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사장은 SK㈜ C&C 근무 당시 수직문화를 타파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수평문화’를 이룬 인물이다.

박 사장은 국내 기업의 문화가 ‘동남아시아 기업 보다 못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문화로는 글로벌 시대에 적응하기 힘들다는 계산이다. 이로 인해 박 사장은 SK텔레콤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 임원 전용 엘리베이터를 없애고 신입사원과 ‘타운홀 미팅’을 진행하는 등 기업문화 개선에 힘을 쏟고 있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