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MWC 2018] KT “세계 최초 5G ‘KT’를 경험하라”… 5G 영상 중계 최초시연

공유
0

[MWC 2018] KT “세계 최초 5G ‘KT’를 경험하라”… 5G 영상 중계 최초시연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 MWC 2018이 열릴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비아. 사진=유호승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 MWC 2018이 열릴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비아. 사진=유호승 기자
[바르셀로나=유호승 기자] KT가 오는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MWC 2018에 출격한다. KT는 ‘세계 최초 5G ’KT‘를 경험하라’는 주제로 5G 기술과 융합 서비스를 선보인다.

KT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의 공동관인 ‘이노베이션 시티’에 화웨이와 투르크셀, 재스퍼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한다. KT 전시관은 ▲5G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소개하는 ‘5G존’ ▲첨단 융합서비스를 소개하는 ‘서비스존’ 등으로 구성된다.

◇ KT 노력의 결정체=5G존


5G존은 KT가 그간 세계 최초 5G 기술을 준비해온 과정과 5G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를 소개한다. 이곳에서는 실제 5G 단말이 전시돼 4G 네트워크와 비교한 5G 네트워크의 빠른 속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KT가 지난달 선보인 5G 시범망에 적용된 5G 통합제어체계도 소개된다.

다양한 5G 서비스 네트워크를 가상화 기반으로 신속하게 설치하고 유연하게 관리하기 위해 ‘5G E2E Infra Orchestrator’ 기술이 적용됐다. 삼성과 노키아, 에릭슨 등과 공동 개발한 KT 5G SIG 규격과 NR 규격 기반의 5G 기지국 장비도 전시된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당시 ‘백미’로 꼽힌 것은 드론이다. KT는 여러 대의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송출하는 5G 방송 중계를 시연한다. 축구장 모형을 촬영하는 시연은 5G 특성인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성을 한눈에 보여준다.

고화질 영상을 끊김 없이 볼 수 있게 대용량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전송하고, 데이터 지연속도를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경기장과 같이 스마트폰 등 수만대의 모바일 기기의 작동으로 난립하는 무선신호 속에서도 안정적인 드론 운용 및 중계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초 완전 무선 VR 게임도 만날 수 있다. 그간 VR 게임은 고사양의 PC를 직접 착용하고 유선 HMD 단말기를 이용해야 했다. KT는 독자적 무선VR 전송기술인 VR 워크스루 기술을 적용해 게임 콘텐츠를 원거리 서버에서 실행하고 가볍게 휴대폰 기반 HMD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KT 서비스존, 4차 산업혁명 이끌 융합서비스 소개

KT 서비스존에선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다양한 융합서비스가 소개된다.

KT의 블록체인은 세계 최초로 여러 개의 체인을 생성하는 미니체인 기술이 도입됐다. 데이터의 고속·병렬처리로 대용량, 비정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위·변조 없이 안전하게 보관한다. 이 기술은 BC카드의 전자문서관리시스템에 적용돼 운용비용 절감 및 시스템의 효율성 증대 등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

‘기가 드라이브’는 5G 기반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차세대 IVI 전용 플랫폼이다. 복합명령어를 지원하는 스마트 AI 기능은 음성으로 목적지와 경유지, 교통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Seamless’ 기능으로 모바일과 IVI를 연동해 일정과 장소 등을 자동으로 설정한다.

‘KT-MEG’는 KT가 보유한 스마트에너지 통합관제 플랫폼이다. AI 엔진인 ‘e-Brain’을 통해 에너지 사용패턴을 분석하고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생산·소비를 예측한 후 에너지 설비를 자동으로 제어해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를 지원한다.

한편 KT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5개 동반성장업체의 해외진출을 위한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전시장 전면에 배치한 ‘스내쳐 AI’의 5G 방송중계 서비스를 비롯해 ‘에프알텍’의 5G 서비스망 적용 장비인 5G DAS 등을 전시한다.

KT 관계자는 “MWC 2018에 참여하는 협력사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과 함께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과 미팅을 통해 사업확장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