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과기부 '로봇-인공지능' 융합 기술 개발 지원

공유
0

산업부·과기부 '로봇-인공지능' 융합 기술 개발 지원

산업통상자원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로봇-인공지능 융합기술' R&D 과제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자료=산업부.이미지 확대보기
산업통상자원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로봇-인공지능 융합기술' R&D 과제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자료=산업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로봇-인공지능 융합 원천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이번 연구개발(R&D) 과제로 정교한 물체 조작과 도구 활용이 가능한 로봇 손과 정밀 제어 기술 개발을 선정했다.
과기정통부는 로봇 손이 물체의 속성을 파악하고, 물체를 다루는 방법과 절차를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한다.

양 부처는 과제 기획 단계부터 선정·평가까지 전 단계에 걸쳐 공동으로 추진한다. 참여 희망 기관은 신청하고자 하는 주관기관과 연계해 통합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이번 과제는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경쟁형 R&D 방식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1~2차년도에 복수의 수행기관을 지원하고, 2차년도 중간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 컨소시엄에게 3~4차년도 연구비를 집중 지원한다.

아울러 개방·협력형 인공지능 R&D 확산을 위해 과기정통부가 개발하는 소프트웨어(SW)를 공개,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수행기관은 내달 26일까지 과제별 전담기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평가위원회의 기술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