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계부채 위험국 국가별 순위 ① 스위스 ② 호주 ③ 노르웨이 ④ 캐나다 ⑤ 뉴질랜드 ⑥ 한국

공유
3

가계부채 위험국 국가별 순위 ① 스위스 ② 호주 ③ 노르웨이 ④ 캐나다 ⑤ 뉴질랜드 ⑥ 한국

IMF, GDP대비 가계부채 비율 65% 넘으면 위험국 분류

가계부채 위험국 국가별 순위   ① 스위스 ② 호주 ③노르웨이 ④ 캐나다 ⑤ 뉴질랜드 ⑥ 한국이미지 확대보기
가계부채 위험국 국가별 순위 ① 스위스 ② 호주 ③노르웨이 ④ 캐나다 ⑤ 뉴질랜드 ⑥ 한국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가계부채 (Household Debt)가 세계경제를 위협하는 복병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잇달아 올리면서 가계부채 공포는 더 커지고 있다. 금리인상으로 이자 상환 부담이 늘어나 어려움에 처하는 가계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이자부담이 늘어 가계의 실질 소득이 줄면 민간소비가 위축될 수 있다. 늘어난 이자를 제때 못 갚아 파산할 수도 있다. 파산하는 가계가 늘면 국가경제에도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세계의 중앙은행 격인 국제통화기금 즉 IMF는 가계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65%를 넘으면 위험한 것으로 보고 있다.
21일 국제결제은행(BIS)과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이 마의 65%를 넘어서는 나라가 지구상에 10개 있다. 스위스, 호주, 노르웨이, 캐나다, 뉴질랜드, 한국, 스웨덴, 태국, 홍콩 그리고 핀란드 등 10개국에서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65%를 넘어서고 있다.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가장 높은 세계 1위의 가계부채위험국은 단연 스위스다. 스위스의 가계부채 비율은 GDP 대비 무려 127.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해 GDP를 통째로 가계부채 상환에 쏟아부어도 다 갚을 수 없다. 스위스 다음으로 가계부채 비율이 높은 나라는 호주다. 호주 다음으로는 노르웨이와 캐나다가 그 뒤를 이었다. 1위 스위스, 2위 호주, 3위 노르웨이 4위 캐나다 순이다. 스위스, 호주, 노르웨이, 캐나다 등 4개국 가계부채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기준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미국보다 더 높다.

가계부채 위험 4개 대국 스위스, 호주, 노르웨이, 캐나다 다음으로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 높은 나라는 뉴질랜드로 세계 5위에 올랐다. 세계 6위는 한국이다. 이어 스웨덴이 7위, 태국이 8위, 홍통이 9위, 그리고 핀란드가 10위에 자리매김했다. 1997년 IMF 사태의 발상지였던 태국과 태국 발 쇼크로 큰 어려움을 겼었던 한국이 가계부채 위험국 상위에 포진해 있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세계 1위부터 10위까지에 이름을 올린 스위스, 호주, 노르웨이, 캐나다 뉴질랜드, 한국, 스웨덴, 태국, 홍콩 그리고 핀란드 등 10개국은 국제통화기금(IMF)이 위험수위로 정한 GDP 대비 가계부채비율 65% 기준선을 넘어서고 있다. 가계부채 증가율에서는 노르웨이가 연평균 15%로 가장 높았다. 노르웨이에 이어 한국이 10%대로 2위. 그 다음 스위스,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도 증가율이 빠른 편이다. 이들 나라의 지난 3년간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 증가폭은 평균 5~10% 포인트에 달하고 있다.

이들 10개국은 대부분 선진국들이다. 부채 상환능력이 양호하고 담보도 충분한 편이다. 금융시스템이 잘 발달해 2008년 세계금융위기 태풍도 비켜간 나라들이다. 덕분에 주택시장이 붕괴되지 않았고 재정적자 위기도 겪지 않았다. 적어도 현 단계에서는 금융공황의 조짐을 찾을 수는 없다. 다만 한 가지 우려되는 것은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경제성장률을 크게 웃도는 부채 증가율은 단기적으로 경제성장을 촉진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금리상승에 따른 이자 부담 증가를 불러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은행 줄도산과 금융위기 위험을 높일 수 있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