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내계좌한눈에, 잠자는 내돈 찾는데 필요한 건 뭐? '공인인증서 하나면 끝'

공유
6

내계좌한눈에, 잠자는 내돈 찾는데 필요한 건 뭐? '공인인증서 하나면 끝'

내계좌한눈에 서비스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휴면계좌에 있는 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사진=내계좌한눈에 홈페이지 화면이미지 확대보기
내계좌한눈에 서비스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휴면계좌에 있는 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사진=내계좌한눈에 홈페이지 화면
[글로벌이코노믹 서창완 기자]

상호금융 조합·금고에서 잠자던 돈 1000여억원이 내계좌한눈에 서비스로 주인을 찾았다.
지난 18일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상호금융회사의 미사용 계좌 21만7천개가 해지됐으며 계좌 해지로 잔액 1038억원이 예금주에게 돌아갔다고 밝혔다.

상호금융회사는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다. 금감원은 각 상호금융중앙회와 함께 미사용 계좌를 찾아주는 캠페인을 벌였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19일부터 ‘내계좌한눈에’ 서비스를 실시했다. 포털에 ‘내계좌한눈에’나 ‘어카운트인포’를 치면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다. 계좌통합조회를 눌러 자신의 휴면계좌를 판단할 수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은행·보험·상호금융조합·대출·신용카드의 상품명, 개설 날짜, 잔액, 계좌번호 등이 1단계 서비스의 조회 대상 정보다.

은행·상호금융의 수시입출금계좌, 정기예·적금계좌, 펀드계좌를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다. 은행 신탁계좌, 외화계좌,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도 대상이다.

보험은 지급사유가 발생했을 때 약정금액을 주는 '정액형'과 일정 한도에서 실제 발생한 손해금액을 주는 '실손형'으로 나눠 조회된다. 보장 시작·종료일과 피보험자 정보도 볼 수 있다.
대부업체를 제외한 모든 제도권 대출의 대출기관, 종류, 금액과 신용카드 및 발급일자 등도 한 번에 파악된다.

잔액이 50만원 이하에 1년 이상 사용되지 않은 은행 계좌는 조회 즉시 이체·해지할 수 있다.

‘내 계좌 한눈에’ 사이트는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이용 시간은 연중무휴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오는 22일부터는 모바일 서비스가 추가된다.

또한 우체국 계좌조회 서비스를 이달중 조기 계통하고 오는 8월까지 저축은행, 증권 계좌까지 확대해 전 금융권 통합 조회 서비스를 구현할 방침이다.


서창완 기자 seotiv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