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후지필름 , 복사기 원조 제록스 꿀꺽, 7조 M&A… 富士フイルム株式会社

공유
6

일본 후지필름 , 복사기 원조 제록스 꿀꺽, 7조 M&A… 富士フイルム株式会社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일본 후지필름이 미국의 복사기 제조업체인 제록스를 인수한다. 인수가액은 61억달러다. 달러당 환율을 1100원으로 잡을 때 우리 돈으로 약 7조원에 인수하는 것이다.

13일 뉴욕증시 월스트리트에 따르면 후지필름(Fujifilm)과 제록스(Xerox)는 1년 전부터 해왔던 매매 협상을 이날 최종 타결했다고 동시에 발표했다. 이 합의안에 따르면 제록스와 후지필름의 기존 합작사인 후지제록스가 제록스를 통합한 다음 이 통합 기업의 지분 50.1%를 후지필름이 사는 방식이다. 후지필름이 이 통합기업을 인수하면서 지불하는 이른바 인수가액은 61억달러다. 대금 지급과 인수등기는 올해 7월 중 이루어진다.
The two companies said that Fuji Xerox will buy back that stake from Fujifilm for around $6.1 billion, using bank debt. Fujifilm will use those proceeds to purchase 50.1 percent of new Xerox shares.

인수 통합(M&A) 후에 제록스라는 회사는 사라진다. 다만 기존의 두 회사의 통합회사에 제록스를 합한 새 통합회사는 후지제록스(Fuji Xerox)라는 이름으로 생존하되 후지필름의 자회사 형태로 꾸려지게 된다. 통합 후지제록스의 최고경영책임자인 CEO는 지금의 제록스(Xerox) CEO인 제프 야곱슨(Jeff Jacobson)이 맡는다. 모 기업이 되는 후지필름 (Fujifilm)의 시게타카 코모리(Shigetaka Komori) CEO는 새 통합 후지제록스의 이사회 의장을 겸임하게 된다.

The combined company will keep the Fuji Xerox name and become a subsidiary of Fujifilm, with dual headquarter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and listed in New York. It will be led by Xerox CEO Jeff Jacobson, while Fujifilm CEO Shigetaka Komori will serve as chairman.
일본 후지필름  7조 M&A, 제록스((Xerox) 꿀꺽… 복사기· 카메라 새 공룡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후지필름 7조 M&A, 제록스((Xerox) 꿀꺽… 복사기· 카메라 새 공룡


제록스와 후지필름은 복사기와 필름 시장이 위축되면서 그동안 큰 어려움을 겪어왔다.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비즈니스 환경이 확대되어 가면서 복사기와 필름 수요가 크게 줄어들었다.

이런 와중에 행동주의 투자자로 불리는 칼 아이칸이 적대적 M&A를 추진하면서 제록스의 경영난이 가중되었다. 후지필름과 제록스의 이번 통합은 두 회사가 뭉쳐 지배권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칼 아이칸의 적대적 M&A를 막아내는 데 일차적인 목표가 있다. 또 장기적으로 필름과 복사기를 하나로 뭉치면서 규모의 경제를 통한 기술혁신 투자 확대로 생산성을 높이자는 전략적 목표도 세워 두고 있다.

제록스의 영어 이름은 Xerox Corporation이다. 1906년에 설립된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다. 1906년 핼로이드(Haloid Company)라는 이름으로 출발했다가 1958년 핼로이드제록스(Haloid Xerox Company)로 그리고 1961년 지금의 이름으로 바꾸었다. 본사는 미국 코네티컷 주 스탬퍼드에 있다.

제록스는 1960년 인류역사상 최초로 건식 복사기를 출시했다. 사진의 사본을 일반 용지에 복사하는 기술은 그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그것을 상업적으로 응용한 것은 제록스가 처음이었다. 이 제품이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제록스는 일약 세계 최고의 복사기 메이커가 됐다. 그 복사기 신화가 이번 인수·합병으로 사실상 막을 내리는 것이다.
일본 후지필름  7조 M&A, 제록스((Xerox) 꿀꺽… 복사기· 카메라 새 공룡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후지필름 7조 M&A, 제록스((Xerox) 꿀꺽… 복사기· 카메라 새 공룡


제록스를 인수하는 후지필름의 일본어 화사이름은 富士フイルム株式会社이다. 영어로는 Fujifilm Corporation으로 쓴다. 일본 도쿄도 미나토 구 니시아자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일본의 정밀화학 회사다. 카메라와 디지털 카메라 그리고 일반사진·엑스선사진, 영화용 필름, 인화지, 현상 장치 복사기 등을 취급하고 있다. CD-R, DVD-R 컴퓨터 기억 매체 등도 생산하고 있다. 후지필름지주회사인 후지필름 홀딩스는 1934년 출범했다.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