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타이완 지진 해외구조대 거부, 화롄(花蓮) 지진 스스로 복구 "지진을 정치에 이용 말라"

공유
0

타이완 지진 해외구조대 거부, 화롄(花蓮) 지진 스스로 복구 "지진을 정치에 이용 말라"

타이완 지진, 화롄에 또 강진이 발생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타이완 지진, 화롄에 또 강진이 발생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타이완이 지진구조대를 파견하겠다는 중국의 제안을 거절했다.

타이완 행정원은 8일 타이완은 스스로 지진 피해자를 수습하고 복구할 충분한 자원과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지진구조대를 파견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중국은 화롄(花蓮)에서 지진이 일어난 후 피해자들에게 애도를 표하고 구조대를 타이완에 보내겠다고 제의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의 구조대 파견으로 극도로 악화되어 있는 중국과 타이완 간 양안 관계가 회복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았다.

그러나 타이완이 '구조 작업에 그 어떤 외부의 도움도 필요하지 않다'는 성명을 발표하면서 중국과 타이완 간 양안 관계 회복 기대는 무산됐다.

타이완 정부의 대 중국 창구를 맡고 있는 대륙위원회의 추추이정 대변인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진은 기본적으로 자연재해”라며 “자연재해를 정치에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적어도 현 단계에서 중국과 화해할 의사가 전혀 없음을 강력하게 시사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타이완에서 또 지진이 일어났다. 타이완 기상당국은 7일 밤 11시 21분에 규모 5.7의 지진이 또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추가로 일어난 지진의 진앙은 화롄 중심부에서 북동쪽으로 22.1㎞ 떨어진 곳이다. 진원의 깊이는 10㎞다.

타이완 정부는 지진으로 인해 현재까지 7명이 숨지고 260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실종자는 67명이다.

김대호 기자 yoonsk82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