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 그룹,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주주 직접 추천으로 선임 예정

공유
0

현대차 그룹,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주주 직접 추천으로 선임 예정

현대차그룹이 주주들로부터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후보를 직접 추천 받아 선임한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그룹이 주주들로부터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후보를 직접 추천 받아 선임한다.
현대차그룹이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주주들로부터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후보를 직접 추천 받아 선임한다.

현대차그룹은 그룹사 투명경영위원회의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후보를 국내외 일반 주주들로부터 직접 공모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투명경영위원회는 각 사의 사외이사만으로 구성된 이사회 내 독립적인 의사결정기구로,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 시 주주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반영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명경영위원회 내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는 주주 관점에서 의견을 피력하고 국내외 주요 투자자 대상 거버넌스 NDR(Non-Deal Roadshow)에 참석하는 등 이사회와 주주 간 소통 역할을 하게 된다.

올 상반기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하는 현대글로비스를 시작으로 현대차 및 기아차가 기존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의 임기가 만료되는 2019년에, 현대모비스가 2020년에 신규 제도를 도입한다. 이후 현대제철과 현대건설도 이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투명경영위원회를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 기존 4개사에서 현대제철, 현대건설로 확대 설치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주요 그룹 중 가장 먼저 이사회 내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하고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를 선임해 운영해왔다.

한편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주주 추천 사외이사 등과 함께 각 사가 투명성 강화 및 주주 소통 확대에 노력할 것”이라며 “주주의 이익과 기업 미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및 활동을 모색해 나가겠다는 각 그룹사의 의지와 방침이 확고하다”고 전했다.

방기열 기자 redpatri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