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하나카드, ‘디지털 뉴 리더’ 슬로건 선포

공유
2

하나카드, ‘디지털 뉴 리더’ 슬로건 선포

정수진 하나카드 사장. 사진=하나카드 홈페이지 캡처
정수진 하나카드 사장. 사진=하나카드 홈페이지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천진영 기자] 하나카드가 올해 디지털 경영 슬로건으로 ‘디지털 뉴 리더(Digital New Leader)’를 선포했다. 업무 프로세스 개선∙참여형 플랫폼 기획∙스타트업 기업 발굴 등 디지털화에 총력을 다한다.

정수진 하나카드 사장은 지난 8일 부문별 질적 성장과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비대면 중심의 영업 채널을 강화하고 플랫폼 기반의 통합마케팅 등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손님관리와 해외사업 및 부대사업을 확대하고 콜라보를 통한 영업력 강화로 도전적인 성과를 이루겠다는 것
정 사장은 이러한 사업전략을 추진하기 위해 ‘디지털화’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작년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고 온라인 채널 개선 및 사내 디지털 교육 등 디지털 가속화를 위한 내부역량 강화에 집중하였다면 올 한해는 실질적인 업무에서의 디지털을 추진하여 디지털을 선도하겠다는 의미이다.

정 사장은 디지털 금융 선도를 위한 추천 방향으로 ▲모집∙심사∙콜센터 영역에 디지털화 선추진 ▲참여형 신라이프 플랫폼 기획 ▲스타트업 기업 발굴 및 육성 등을 제시했다.

먼저 하나카드는 작년 11월 카드신청 프로세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워킹그룹을 구성했다. 이번 워킹그룹은 손님 중심으로 UI/UX를 개편하고, 손님의 활동을 분석하여 이탈 요인을 찾아 개선하는 등 온라인 프로세스 업계 최고 수준을 확보할 방침이다.

심사 단계에도 로봇 자동화 기술(RPA : Robotic Process Automation) 등의 신기술을 올 연내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류 접수 및 입력 등의 반복 업무를 하는 도급 인력 비용을 절감하고 심사 단계에서의 수기 입력을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콜센터에서도 현재 KEB하나은행에 이어 챗봇 및 AI 기반의 상담 도우미 기술을 손님관리 분야에 올해까지 도입 검토 중이다.

마케팅 부문에서도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기 다양한 서비스 마련에 한창이다. 작년 위치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마케팅 플랫폼 ‘스마트체크인’에 이어 마케팅 플랫폼 (가칭 ‘나만의 Pick’)을 올해 1월 말 상용화 할 계획이다. ‘나만의 Pick’은 기존의 마케터가 지정한 서비스나 오퍼를 일방적으로 손님에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서비스를 제시하고 원하는 혜택을 손님이 직접 선택하는 서비스이다. 손님이 선택한 오퍼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관리해 더욱 정교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 하나금융그룹 통합멤버십App ‘하나멤버스’에 결제 기능을 확대하여 손님의 자발적 참여를 활성화하는 오픈형 서비스도 검토 중에 있다.

하나카드는 미래성장동력 및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혁신기업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외부에서 수혈한다는 오픈이노베이션의 취지 하에 스타트업 기업과의 디지털금융 비지니스 협업을 올 상반기 중에 진행할 계획이다. 핀테크 외 바이오, IoT 등 새로운 분야와의 제휴 및 육성영역을 확대하여 융복합 모델을 활성화할 계획이며, 유망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정수진 사장은 “하나카드 손님들이 더 많은 편의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동업종은 물론, 이업종과의 제휴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발굴해야 한다” 며 “올해 하나카드는 디지털화를 통해 손님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천진영 기자 cj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