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檢, "MB 특활비는 靑 기념품 제작비" 원세훈 진술 확보

공유
0

檢, "MB 특활비는 靑 기념품 제작비" 원세훈 진술 확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해 11월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해 11월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상납된 돈의 사용처 등을 추정하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원세훈(67)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청와대로 상납된 돈의 사용처 등 구체적인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했다.
원 전 원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지난 2010년 원장 재직 당시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사실 일부분을 인정하는 취지로 진술했다.

김백준(78)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청와대 기념품 비용이 모자라다"며 돈을 요구했다는 게 원 전 원장 진술의 핵심으로 전해졌다.

원 전 원장이 2010년 7~8월 사이 당시 국정원 A 기획예산관에게 지시해 2억 원을 김 전 기획관에게 전달토록 했고, 원 전 원장의 지시를 받은 A 전 기획관은 김 전 기획관 측에 현금 2억 원을 쇼핑백 2개에 담아 전달했다는 것이다.

김 전 기획관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각각 2억원씩 특수활동비 총 4억원을 불법적으로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은 뒤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김 전 기획관 측은 혐의 일체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활비 상납의 불법성을 인식하고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