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상화폐 정부발표후 빗썸거래소,비트코인 시세 1900만원대 이더리움 퀀텀 상승세

공유
6

가상화폐 정부발표후 빗썸거래소,비트코인 시세 1900만원대 이더리움 퀀텀 상승세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가상화폐(암호화폐·가상통화)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대폭 강화방침에서 한발 물러서자 장중 1800만원대로 하락하던 비트코인 시세가 1900만원대로 회복하고 이더리움과 퀀텀등 일부 코인도 상승세로 돌아섰다.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거래소에 따르면 1비트코인당 시세는 15일 오후 1시 45분 현재 1943만2000원으로 전일대비 3만2000원 소폭 상승했다.
이더리움도 190만9800원으로 같은 기간 3만4600원 올랐다.

퀀텀역시 7만9210만원로 전일대비 5730원 상승했다.
빗썸거래소=15일 오후 1시 45분 시세동향이미지 확대보기
빗썸거래소=15일 오후 1시 45분 시세동향


앞서 오전 7시 10분 시세동향을 보면 비트코인 시세는 1896만8000원으로 전일대비 173만원이 하락했다.

이더리움도 187만원으로 17만5300원 떨어져 8.57% 하락세를 나타냈다.

리플은 2545원으로 같은기간 368원이 하락 12.63% 하락세를 보였다.

비트코인골드는 34만8700원으로 6만5700원이 하락 15.85% 감소세를 나타내 가상화폐중 하락 폭이 가장 컸다.

한편 정부는 이날 가상통화 실명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거래 관련 불법행위는 엄정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와 관련해서는 범정부 차원에서 충분한 협의와 의견 조율 과정을 거쳐 결정할 것이란 입장을 발표했다.

정기준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지난해 12월 28일 특별대책에서 밝힌 가상통화 실명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시세조작 자금세탁 탈세 등 거래 관련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검찰, 경찰, 금융당국의 합동조사를 통해 엄정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법무부 장관이 언급한 거래소 폐쇄방안은 법무부가 제시한 투기억제 대책 중 하나로, 향후 범정부 차원에서 충분한 협의와 의견조율 과정을 거쳐 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가상통화는 법정화폐가 아니며, 어느 누구도 가치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불법행위·투기적 수요, 국내외 규제환경 변화 등에 따라 가격이 큰 폭으로 변동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가상 통화 채굴, 투자, 매매 등 일련의 행위는 자기책임하에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금융당국도 기존에 가상계좌를 활용해 가상화폐(암호화폐·가상통화)를 거래하던 사람들이 실명확인을 거부할 경우 기존계좌로 입금이 제한되는 등 페널티를 부과키로 하는등 가상화폐 관련 후속·보완 조치를 마련했다.

금융위는 실명확인 입출금 서비스를 최대한 빨리 정착시키고 6개 시중은행에 대한 현장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자금세탁방지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이달 안에 시행되는 실명확인 입출금 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기존에 가상계좌를 통해 가상화폐를 거래하던 사람들이 실명확인에 응할 경우 가급적 예외 없이 허용하기로 했다.

이에대해 가상화폐 거래소 업계는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김진화 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 공동대표는 "정부가 용기 있게 거래소 폐쇄방침을 철회했다"며 "(폐쇄하면) 중국보다 우리의 규제가 더 강해지는 것이므로 거래소 폐쇄 철회는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용기 있게 철회했고 은행도 실명확인에 참여하면 거래소도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협회가 나서서 자율규제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은 "정부가 시장과의 소통 의지를 피력한 점에 반갑다"며 "정부의 정책에 적극 협조하고, 거래소 차원의 자율규제안을 준수하는 등 모범적인 거래소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가 전 세계적으로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동남아 각국이 잇따라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이미 지난 1일을 기해 지급 결제 수단으로써의 가상화폐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말레이시아에선 지난달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비트코인월렛기업 '루노'(Luno)의 현지 법인 은행 계좌를 전면 동결했다.

베트남은 이달 말까지 가상화폐를 규제하기 위한 법적 체계를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필리핀 중앙은행(BSP)은 지난달 29일 가상화폐는 법정 화폐로 인정되지 않는다면서 관련 거래에 주의할 것을 강력 경고하고 나서는등 각국 마다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온라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