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기도, 미국·독일 생활스포츠 모델 도입 … 스포츠클럽 등 육성

공유
0

경기도, 미국·독일 생활스포츠 모델 도입 … 스포츠클럽 등 육성

도, 올해 115억원 예산 들여 생활체육활성화 정책 추진

경기도청이미지 확대보기
경기도청
[글로벌이코노믹 박대명 기자] 경기도가 올해 115억원의 예산을 들여 스포츠클럽 지원확대, 배려계층 생활체육 지원, 주민공동체 생활체육클럽 육성 등 다양한 생활체육활성화 정책을 추진한다.

경기도형 생활체육 혁신 모델은 스포츠 선진국인 미국, 독일 등의 생활스포츠 모델을 도입한 것으로 유소년 시절부터 지역 내 동호회를 중심으로 가족과 자원봉사자가 함께하는 생활체육 문화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5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해 시범운영했던 자율클럽리그를 4개에서 25개로 확산하는 생활체육 혁신 모델 스포츠 클럽리그를 운영할 방침이다.

생활체육 혁신 모델 스포츠 클럽리그는 단순 체육활동을 벗어나 협동심과 스포츠맨십을 배울 수 있도록 참여자 주도 개막식, 선수 전원 경기 참여, 페어플레이상 등 다양한 시상 및 인성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토너먼트가 아닌 리그전 방식으로 운영돼 승패에 집착하지 않고 학부모와 지역주민, 스포츠스타 등이 자원봉사와 재능기부를 통해 운영인력으로 참여하는 경기도만의 특화된 생활체육 모델이다.

또, 1억4천9백만원의 예산을 들여 신규사업으로 경기스포츠클럽리그를 도입해 자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역 스포츠클럽을 육성할 계획이며 기존에는 체육회 등이 주관하는 일회성 대회에 참가하는 형태로 생활체육활동이 이뤄졌다면 경기스포츠클럽리그는 한 종목 당 10개 클럽 이상이 참여하는 리그를 만들어 연중 계속해서 체육활동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아울러 11억 4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160개 주민공동체 생활체육클럽을 육성하고이 사업은 아파트나 마을공동체에서 운영하는 생활체육클럽에 강사료와 용품, 매니저 활동비 등을 지원하는 것이며 지난해에는 7개시 12개 주민공동체 생활체육클럽을 지원해 9741명이 참가했었다.

특히 체육활동을 즐기기 어려운 아동 보호기관 등 사회배려계층에 대한 생활체육지원도 확대되며 아동보호기관을 대상으로 풋살과 티볼, 피구 등 3개 종목 180개 클럽을 운영해 생활체육 참여기회 부여와 인성교육을 실시할 예정이고 또, 도내 11개 체육대학교 학생들의 재능기부로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생활체육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도내 분교, 사회복지시설, 군 장병 등 도서산간벽지 주민들을 위한 스포츠 박스 차량을 운행, 찾아가는 스포츠 서비스도 제공하며 스포츠 박스는 40여종 600여개 체육용품을 실은 1톤 트럭으로 올해 스포츠 박스 1대를 증차, 2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오후석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국민소득 향상으로 기존 엘리트 체육위주의 체육정책보다 다수의 도민들이 생활 속에서 즐기고 실천할 수 있는 생활체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기반을 확충해 체육복지를 실현하겠다”라고 전했다.


박대명 기자 jiu96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