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외무상 "한일 위안부 합의는 국가 간 약속…정권 변했어도 실현해야"

공유
0

일본 외무상 "한일 위안부 합의는 국가 간 약속…정권 변했어도 실현해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9일 한국 외교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발표에 대해 항의의 뜻을 밝혔다. 사진=ytn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9일 한국 외교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발표에 대해 항의의 뜻을 밝혔다. 사진=ytn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주현웅 수습기자]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9일 한국 외교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발표에 대해 항의의 뜻을 밝혔다.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2015년 타결된 한일위안부합의에 대해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합의가 양국 간 공식 합의였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단 이유에서다. 또한 강장관은 “일본 정부가 출연한 화해치유재단 기금 10억엔은 전부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겠다”고도 말했다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에 대해 “전혀 받아들이지 않겠다. 즉시 항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위안부 문제는 불가역적인 최종 합의로 타결됐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고노 외상은 그러면서 “한일 합의는 국가와 국가의 약속”이라며 “정권이 변했다고 해서 (합의를) 실현하지 않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는 국제적이고 보편적인 원칙”이라고도 말했다.


주현웅 수습기자 chesco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