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강경화 외교 장관,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안해…"피해자 존엄회복 노력 촉구"

공유
0

강경화 외교 장관,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안해…"피해자 존엄회복 노력 촉구"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015년 타결된 한일위안부합의에 대해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015년 타결된 한일위안부합의에 대해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주현웅 수습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015년 타결된 한일위안부합의에 대해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합의가 양국 간 공식 합의였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단 이유에서다. 다만 일본 측에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등을 위한 노력을 촉구함과 동시에 국내에서는 피해자 및 국민의견을 경청해 후속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9일 오후 2시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피해 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은 2015년 합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정한 문제 해결이 될 수 없다”라며 “2015년 합의가 양국 간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음을 감안해 동 합의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강장관은 이어 “일본 정부가 출연한 화해치유재단 기금 10억엔은 전부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겠다”고도 말했다. 강 장관은 “이 기금의 향후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와 협의할 것”이라며 “화해치유재단의 향후 운영 방안에 대해서는 해당 부처에서 피해자와 관련단체, 국민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후속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이와 함께 “일본 측은 스스로 국제 보편 기준에 따라 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과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주현웅 수습기자 chesco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