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사업전반 스마트화 전략 가속화…권오준 회장, 'CES 2018' 참관

공유
0

포스코, 사업전반 스마트화 전략 가속화…권오준 회장, 'CES 2018' 참관

권오준 포스코 회장. 사진=포스코이미지 확대보기
권오준 포스코 회장. 사진=포스코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포스코가 그룹 사업 전반에 걸쳐 스마트화 전략을 가속화한다.

포스코는 권오준 회장이 8일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ㆍIT전시회인 ‘CES 2018(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을 직접 보기 위해 출국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CEO가 CES를 참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권 회장의 출국에는 포스코그룹의 ‘스마트 포스코(Smart POSCO)’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최두환 포스코ICT 사장과 박미화 포스코 정보기획실장(상무)이 함께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2월 권 회장이 미국 GE사와 실리콘 밸리 등을 돌아본 후 포스코그룹의 스마트화 추진방안을 구체화해 왔다”며 “권 회장은 이번 ‘CES 2018’ 참관을 통해 스마트 기술의 최신 트렌드를 현장에서 직접 점검하고 철강은 물론 건설, IT, 에너지 등 그룹사 사업 전반에 걸친 스마트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과 함께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신사업 전략을 구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권 회장은 GE, DPR Construction 사 등 스마트 선진기업들과 만나 포스코 고유의 스마트 솔루션(Smart Solution)의 사업화 가능성 타진과 함께 스마트 사업 분야에서 공동협력 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권회장은 9일과 10일 양일간 걸쳐 자동차ㆍ가전 등과 함께 스마트시티(Smart City) 및 스마트홈(Smart Home) 관련 전시관을 집중적으로 둘러볼 계획이다. 철강 수요산업들의 IT를 접목한 최신 기술 개발 동향을 점검하고 이에 적합한 소재 개발과 솔루션 제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이다.

또, 전기차 배터리와 IT 신기술을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다. 이에 따라 포스코그룹 신성장분야인 리튬사업에 대한 향후 전략 방향을 점검하고, 그룹 내 건설사업의 국내외 신시장 확보 가능성도 타진해 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 인더스트리(Smart Industry)분야 선진기업인 GE그룹의 디지털 솔루션(Digital Soulution) 사업을 총괄하는 Baker Hughes GE사의 하일만 마티아스(Heilmann Matthias) CDO(최고 디지털 책임자)와 만나 포스코 고유의 플랫폼인 ‘PosFrame’의 발전방향과 함께 GE의 플랫폼인 ‘Predix’와 상호 호완 및 공동 사업화 방안 등도 포괄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ICT는 이번 출장을 통해 DPR 컨스트럭션과 공동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이 담긴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 고효율, 저비용 데이터 센터(Data Center)와 포스코의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인 PosFrame을 기반으로 제어되는 스마트 생산 공장 등을 건설, 운영하는 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